서일준 국회의원 "건립예산 균특회계 반영 최종 확정, 내년 1억5,600만원 반영"

▲ 거제시립박물관 조감도

서일준 국회의원(거제, 국민의힘)은 2022년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이하 균특회계)에 거제시립박물관 건립 예산 반영이 최종 확정되었다고 14일 밝혔다.

서 의원에 따르면, 경남도는 내년도 균특회계 예산에 거제시립박물관 건립 예산 1억 5,600만원을 반영했고, 2024년까지 3년간 균특 예산 36억 9,800만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약 96억원을 투입하여 거제시립박물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거제시립박물관은 거제시 둔덕면에 건축 연면적 기준 3,400㎡ 규모의 종합박물관 신축 1동을 건립하는 사업으로(부지면적 6,796㎡), 지하 1층과 지상 2층에 각각 상설전시실, 다목적실, 체험실, 도서실, 수장고, VR 체험관 등이 조성될 계획이다. 학예연구실과 연구부속실 등 문화연구를 위한 공간도 들어서며, 오는 2024년 완공될 예정이다.

거제시는 유사 이래 화려한 해양 문명을 꽃피우며 남해안 지역의 요충지 역할을 했지만 이러한 역사를 한눈에 전시할 제대로 된 박물관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거제시는 2014년부터 시립박물관 건립을 추진하면서 2017년, 부지확보까지 완료했으나 그간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건립이 지지부진한 상태였다.

서 의원은 당선 직후부터 거제시립박물관의 필요성을 예산 당국과 경남도에 강조하며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 특히 지난 4월 27일 경남도와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직접 만나 거제시민들의 숙원인 거제시립박물관을 최우선적으로 균특 회계에 반영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 바 있다.

서일준 의원은 “거제시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 건립으로 거제시가 문화도시로 도약하는데 한 발짝 다가서게 됨에 따라 시민 여러분의 긍지와 자부심을 높아지는 계기가 마련됐다”면서, “새로운 관광 명소 확보로 지역 경제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그동안 거제시립박물관 건립에 큰 관심을 가져주신 거제시민 여러분과, 함께 노력해준 경남도·거제시 공무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