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원 도 경제부지사 28일 황성규 국토부 2차관 만나 '도의 철도 현안 사업' 지원 건의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 부·울·경 메가시티 순환철도망 구축계획 건의
변광용 시장 등 세 지자체장 '남부내륙철도 가덕신공항 연결' 건의 사항 누락

지난 4월 29일 변광용 거제시장, 강석주 통영시장, 백두현 고성군수는 거제시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 내용 중 이들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거제에서 가덕도신공항까지 공항철도 건설 사업을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최우선 정책과제로 반영하여 주길 바란다”고 했다.

3개 시‧군 자치단체장은 이날 발표한 공동 건의문을 경남도와 국토교통부에 공식 전달할 계획이다고 했다.

1개월이 지났다. 경남도는 세 지자체장 건의를 받아들였을까?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는28일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만나 경남도내 철도 이용객의 편의 증진과 철도 기반(인프라) 확충을 위해 도의 철도 현안 사업 지원을 건의했다.

이날 건의한 현안은 △올해 내 남부내륙철도 노선과 역사를 확정하는 기본계획 고시 완료와 조기 착공 △경전선 서울 수서행 고속열차 신설 및 경전선 ktx증편 △창원산업선, 마산신항선, 달빛내륙철도, 가덕도신공항과 연계한 동대구~창원 고속철도 신설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등 3건이다.

당초 지난해 11월 11일 준공 예정이었던 남부내륙철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이 2차례 연장됐다. 1차 연기는 올해 5월 10일까지였다. 최근에 올해 10월 29일까지 2차 연기를 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는 사업지연이 우려된다며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국토부 2차관에게 건의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남부내륙철도는 경남 도민 50년 숙원의 핵심사업으로 올해 내 기본계획이 고시되면 그동안 철도노선과 역사위치로 인한 지역주민의 갈등이 조기에 봉합되고, 사업지연에 대한 도민들의 상실감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나아가 조기착수가 될 수 있도록 도 및 관계 지자체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는 경전선에 수서발 고속열차 도입을 건의했다. SRT 가용차량 부족을 이유로 현재 경전선에 SRT가 운행되고 있지 않다. 경남도민이 서울 강남지역과 경기 동남부 지역으로 이동하려면 동대구역에서 수서행 SRT로 환승하거나 서울역이나 광명역에서 버스나 지하철로 1시간가량 더 이동해야 한다. 사회적·경제적 비용 손실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진주역에서 서울역까지 ktx로 3시간 40분이 소요되고 강남으로 이동하는 데 1시간가량 추가 소요되어, 진주에 위치한 경남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kai 등 주요기업 임직원과 진주지역 주민 연간 약 50만 명이 기차보다 접근성이 좋고 저렴하며 소요시간 3시간 30분으로 더 짧은 버스를 이용하는 등 철도가 있음에도 제대로 된 철도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만성 열차부족에 시달리는 경전선 ktx 증편도 건의하였다. 경전선 ktx 이용객은 개통 첫해(2010년 12월) 140만 명 대비 2019년 362만 명으로 260% 증가했고, 주말 이용률 116%, 연간 입석승객이 20만 명에 이르러 경부선, 호남선 등 4개 ktx노선 중 일일 승객탑승률이 가장 높다. 특히 주말에는 표를 구하기 힘들어 고속버스나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이 많다.

지난달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추가검토사업으로 분류된 '창원산업선', ‘마산신항선‘, ’달빛내륙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1~'30년) 신규사업 반영도 요청했다.

창원산업선은 대구~경남 간 철도 물류축 형성을 통해 창원국가산업단지 등 25개의 크고 작은 산업단지 물류수송과 진해신항·부산항신항·마산가포신항 등의 물동량 증가 및 기존 경부선 용량 한계에 대비하고 인적·물적 교류활성화로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이 밖에도 경남도는 가덕도신공항과 연계한 동대구~창원 간 고속철도 신설도 요청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제정됨에 따라 공항 접근을 위한 지역 간 이동시간 단축 등 효율적인 가덕도신공항 연계 교통망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박종원 경제부지사는 "고속철도 서비스 불균형 해소를 통한 보편적 이동권 보장과 그린뉴딜 시대에 맞는 철도교통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며 도에 철도 인프라 확충을 위해 관계 지자체와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지역 상공계, 각종 유관단체 등과도 협력하여 중앙부처와 국회 방문 등 전방위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