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대학교(총장 조욱성)는 2019년부터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후진학선도형사업에 선정돼, 거제직업교육거점센터를 구성하여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업전환 교육 및 직무향상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바리스타1급 자격’ 과정을 개설하였다.

‘바리스타1급 자격’ 과정은 바리스타 2급 자격을 취득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심화과정인 바리스타 1급 자격 취득을 위한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에스프레소, 카푸치노, 카페라떼 실습 교육 등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바리스타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바리스타1급 자격’ 과정에는 거제직업교육거점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18명이 신청하였으며, 이중 12명이 선발되어 교육에 참여하였다. 이들은 2021년 4월24일부터 5월29일까지 45시간 동안, 지역 내 전문 강사를 통해 교육을 받았다. 학습자 12명이 실제 교육에 참여하여 11명이 수료(1명 자가격리로 인해 중도포기)했으며, 수료자 11명 전원이 바리스타 1급 자격을 취득하였다.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98점으로 교육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특히 교육내용의 이해성, 강사준비 충실성, 강사의 전문성, 강사의 열의성 등의 항목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학습자들은 “커피에 대해 단순 흥미 이상의 취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어서 매우 유익한 과정이었다”, “바리스타1급 자격증 취득에만 국한되지 않고 바리스타에 걸맞은 실력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이었다”며 담당 강사와 거제직업교육거점센터에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거제대학교는 이번 교육 과정을 통하여, 바리스타에 대한 직업지식 및 전문적 기술을 습득하여 커피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학습자들이 외식산업과 관련된 분야로 직업전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