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윤호 거제경찰서 장승포지구대
순경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으로 시민들의 마음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지난해 자살사망자는 1만3018명으로 전년 대비 1만3799명과 비교하면 5.7% 감소하였지만 지속적인 코로나19로 인한 심리적 불안감과 고립감, 사회 전반적인 우울감이 증가하는 등 위험신호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위와 비추어 국민 정신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민 우울감 점수는 2018년 2.34.점에서 2021년 5.7점으로 약 2배가량 증가하였고, 우울증 고위험군(2018년 3.8%->2020년 20%), 자살을 생각하는 국민(2018년 4.7%->2020년 16%), 불안(16.3%), 걱정·두려움(평균1.8%) 등으로 나타나 자살예방 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정부는 경제·사회적 영향이 본격화되는 2~3년 뒤 ‘극단적 선택’이 급증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누적된 우울감과 피로감이 극단적 선택을 낳지 않도록 선제적인 대처 코로나 이후에 있을 상황(=포스트 코로나)대비 자살예방 정책마련에 나서기로 하였다.

앞서 말한 포스트 코로나 대비 자살예방의 대책마련에 대해 몇가지 살펴보자면,

첫째, 자살예방에 대한 인프라 강화를 위해 18~19년 경찰청 수사기록을 활용해 자살 사망자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전국 단위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이는 신종 자살 수단 및 자살 빈발 지역을 재정비하여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굴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최근 유해화학물질을 사용한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어 판매소를 대상으로 기획·점검을 하며 특히 유해화학물질 관련 정보를 모니터링 하여 ‘자살 위해 물건’으로 지정해 청소년 대상 불법유통 및 판매를 차단할 예정이다.

둘째, 차별화된 대응전략에 있어 국가트라우마센터, 국립정신병원(4개), 광역·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260개) 및 관계부처·시도 협의체 운영, 통합심리지원단을 통한 대상자 맞춤형 마음건강을 지원을 확대하기로 하며 또한 일반 국민에 대해서 정신건강을 살펴볼 수 있는 우울증 검진 체계도 구체화하기로 하였다.

이전에 검진체계는 건강검진을 통해 우울증 의심자로 분류되어도 우울증상 극복 안내문만 발송될 뿐, 별도의 사후관리가 없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2022년부터 개인동의 여부에 따라 건강검진 결과를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해 상담할 수 있게끔 올해 3월-11월까지 사후관리 강화 마련에 나서기로 하였다.

추가로 응급실에 방문한 자살기도자에 대한 대응에 있어서는 또다시 유사선택을 하지 않도록 상담 및 관리에 대한 전문 사후관리 기관을 2020년 69개소에서 2021년 88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 또한 전문 사후관리 기관을 연계할 경우 건강보험수가도 적용할 방침이다.

셋째, 문화조성 및 인식개선으로 정부는 자살예방을 위한 생명·존중 문화조성을 위한 공익광고와 종교계와 협력해 국민 참여용 캠페인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정신질환 위험징수가 있을 시 적시에 발견하여 치료받을 수 있도록 ‘정신질환 인식개선 주간’ 포럼 운영 등을 통해 정신건강 및 관련 진료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같은 정부의 대책이 빠른 시일 내로 이루어진다면 장기화되는 현 사회에 많은 보탬이 될 거라 생각된다. 재난 상황에 국민 모두가 지쳐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럴 때 일수록 사회적 관심에 귀 기울여 우리 모두가 우울감이 정말 주요한 문제임을 인식해봐야 한다. 아울러 주변에 우울감을 다소 느끼는 사람이 있다면 일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손을 내밀어 보는 것도 하나의 대책일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