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시장 변광용)는 여름철 적조ㆍ고수온으로 인한 양식생물 피해예방을 위해 어류양식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6월 28일 거제면 에 위치한 경상남도 수산안전기술원 거제지원에서 양식어장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거제시가 주최하고 거제지원이 주관하였으며, 특히 이번 양식어장 관리 요령 교육은 바쁜 일정 중에도 거제지원장(김재현)이 직접 어업인들의 피해예방을 위해 강의를 했다.

거제지원장은 적조ㆍ고수온 발생 전 출하 가능한 어류는 가급적 최대한 출하를 하고, 미처 출하 하지 못한 물량에 대해서는 표준 사육량을 준수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적조ㆍ고수온 발생시에는 사료 급이 조절(중단), 충분한 산소 공급을 할 수 있는 장비(액화산소, 산소발생기, 공기공급기 등)를 사전에 준비하는 등 피해예방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거제수협(조합장 엄준)도 참석하여 양식수산물재해보험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어업인들이 궁금해 하는 것들을 답변하고, 만일의 피해발생을 대비하여 많은 어업인들이 보험에 가입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거제시는 자연재해인 적조ㆍ고수온 피해예방을 위해 4월부터 어업인들에게 산소공급장치 및 액화산소탱크 등의 장비와, 어류의 면역력 향상을 위해 면역증강제와 수산동물질병예방 백신을 공급했다. 또한 적조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하여 적조방제용 황토 확보, 공공용장비인 황토살포 선단 및 황토살포 선박을 준비하는 등 피해 제로화 실현을 위해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