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교육지원청(교육장 유영갑)은 학교폭력 발생 시 사건처리에 급급하기보다 근본적인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 상호간 관계회복에 중점을 두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거제교육지원청은 지난 7일 사건 처리에 앞서 분쟁 조정 프로그램을 시도하고 있는 전남 광양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서로의 업무추진 방향과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상호 협의회는 처음은 서먹했지만 학교폭력 접수 건수 증가, 소통 부족으로 인한 피·가해 학생 및 보호자와의 갈등, 사건 발생 초기 대응의 미흡 등에 대한 공감을 시작으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광양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폭력 관계회복지원단, 학교폭력 다국어현장지원단, 학교폭력 법률지원단 등의 운영과 이를 통한 학교폭력 접수 건수 대비 심의 건수 감소라는 성과를 자랑했다. 이날 양 교육지원청 협의회 참석자들은 관계회복에 바탕한 학교폭력 사건 처리의 필요성을 더욱 체감할 수 있었다.

특히, 학교폭력 관련 학생들의 관계회복을 위한 인력 구성과 운영, 지원 방법에 있어 학교폭력 발생 시점부터 교육지원청에서 학교를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광양교육지원청 담당자는“관계회복지원단처럼 회복적 상담이 가능한 전문가의 역량강화와 활용도 중요한 과제이지만 일선 학교에서 관계 회복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연수를 담임교사를 비롯하여 많은 교사들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거제교육지원청 유영갑 교육장은 “회복적 정의를 통한 공동체의 관계 회복은 학교폭력에 국한될 것이 아니라, 회복적 정의를 학교 전반적인 영역으로 확산하여 학교의 문화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라며 거제시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모델 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교육지원청은 학교폭력 예방 사례 공유와 소통을 위해 도내 사천·양산교육지원청 등과도 업무 교류를 갖기로 예정되어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