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교육지원청(교육장 유영갑)은 2021년 6월 7일부터 7월 9일까지 약 한 달간 관내 장애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로서의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 역할 수립을 위한 부모교육을 실시하였다.

이 교육은 최근 장애학생 가족 지원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가운데, 장애학생 학부모들의 코로나19 장기화와 함께 늘어난 양육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를 위해 거제교육지원청은 부모교육 및 심리상담에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춘 전문가를 강사로 위촉하였으며,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및 질 높은 교육 운영을 위하여 한 그룹에 3명씩 유·초,중, 고 3개의 소그룹을 구성해 그룹당 5회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미술을 활용한 부모교육 및 심리상담을 통해 비슷한 고민을 가진 학부모들이 서로의 양육 경험 및 고민을 공유하며 양육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었다. 또한, 가족 간 의사소통 방식의 긍정적인 변화 및 바람직한 양육 태도를 함양시켰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부모교육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이번 부모교육은 지식 전달 위주의 부모교육과 달리 부모의 마음을 읽어주었다. 부모 자신과 자녀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하여 마음의 안정과 함께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아이를 행복하게 키우려면 부모의 마음이 편안하고 행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발달이 느린 아이를 키우며 겉으로는 괜찮다고 말하지만 속은 곪아있을 많은 부모에게 권하고 싶은 교육이다”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