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올해 안에 남부내륙철도 역사(驛舍)·노선 확정
道, 올해 안에 남부내륙철도 역사(驛舍)·노선 확정
  • 거제인터넷신문
  • 승인 2021.08.02 11:1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계획 올해 확정 후 내년부터 설계 들어가도록 국토부와 긴밀히 협력
국토부 내년 예산에 설계비 835억 원 반영…"2028년 개통되도록 추진 총력"

경상남도는 국토교통부와 협업해 행정처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올해 내에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고시할 계획이다고 2일 밝혔다.

도는 "관련 행정기관(부처) 및 지자체 협의를 8월 말까지 마무리하고, 9월에는 기획재정부와의 총사업비 협의를 시작하여 늦어도 12월에는 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는 환경부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와 행정안전부 재해영향성 검토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이며, 경남도는 환경부,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및 유관기관을 방문하는 등 협의기간 단축에 도정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 6월 28일 대통령 주재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도 ‘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으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인 남부내륙철도 등 13개 과제는 연 내 기본계획 및 설계 등 관련 절차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조속 추진할 계획을 발표하여 올해 내 기본계획 고시 및 조기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노선·역사 등을 담기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애초 완료 예정은 지난해 11월이었는데 올해 5월로 연기됐다가 다시 10월 29일로 늦춰졌다. 주된 이유는 주민 요구에 따른 공청회 추가 진행이었다.

이에 거제시·통영시·진주시·고성군·합천군 자치단체장은 지난 6월 초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지역 간 갈등을 멈추고 협력을 호소했으며, 정부에는 '조기 착공을 위한 조속한 절차 이행'을 촉구했다.

2019년 11월부터 진행하여 2년 동안 추진한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이 올해 마무리되면 기존에 확보한 정부예산(설계비) 416억 원에 22년 정부예산으로 요구한 설계비 잔여분 419억 원을 더한 총 835억 원으로 내년 1월에는 본격적으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착수할 계획이다

남부내륙철도 향후 절차는 기본계획 수립(국토교통부)-대형공사 입찰 방법 심의(국토교통부)-설계·시공 일괄 입찰(국가철도공단)-착공(국가철도공단)이다. 도가 바라는 개통 시점은 2028년이다.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철도교통 서비스 낙후지역인 경남 서부지역을 서울 및 수도권과 연계하는 173.29㎞의 KTX 노선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4조 9,874억 원 규모인 국가시행사업이다.

▲ 계획노선(안)

특히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중 최대 규모의 국가재정사업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환경, 소음 등의 주민민원 해소 대책이 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적극 힘쓰고 있으며, 2028년 개통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윤인국 경남도 미래전략국장은 “지난 28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하여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의 연내 고시를 위해 행정절차 기간단축 방안을 협의하였고,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경남 도민 50년 숙원의 핵심사업인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올해 기본계획 고시되면 그동안 철도노선과 역사위치로 인한 지역주민 갈등의 조기봉합 및 사업지연에 대한 도민들의 상실감은 해소되고, 내년 1월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가 착수되면 본 사업은 정상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거제의내일 2021-08-04 11:24:02
버스터미널이전 추진도 강력하게 못하는 거제시가 남부내륙철도가 왠일이고?
버스준공영제나 시행해라빨리

시민 2021-08-02 21:17:16
문구라가 국민들에게 5년 내내 구라만 치다가
끝난다
좌빨들은 능력이 없으니 맨날 국민들에게
구라만 쳐서 겨우 정권을 유지한다
그련데도 문구라를 지지하고
그 구라에 속아 넘어가는 국민들의 지력이
개쓰레기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절대 2030년 안에 개통 안 된다
그러니까 거제시민들 너무 기대하지 마시라
한국의 정치는 어차피 구라판이고
정치인들은 구라쟁이들 아니던가
문구라는 그 구라쟁이들 중에 대마왕이다

문재앙 정부 일하는거 보소 2021-08-02 20:27:17
이놈의 정부는 2019년 1월에 남부내륙철도 짓겠다고 예타면제 발표 해놓고 대체 뭘 하는지 모르겠다. 2019년 말에 노선 정하겠다더니 2020년에도 몇번이나 연기 연기 반복하다가 또 해 넘기고

올해 1월 국토부 주민공청회에서 한말 "5월까지 노선 확정하겠다" -> 늦어도 상반기 안으로 발표하겠다 -> 10월까지 노선 확정하겠다. -> 올해 안으로 하겠다

대체 하긴하냐? 남부내륙선 공약으로 경남도지사 당선된 김경수는 드루킹 댓글조작으로 깜빵가고 윤석열이 몸통인 문재인도 특검해야한다고 말했으니 내년에 내려오면 같이 엮여 들어갈거 같고ㅋㅋ 아주 선거 공약으로 이용만 해 먹다가 임기 끝나도록 착공조차 못하는 꼬라지 볼듯. 그토록 펑펑써댄 역대급 정부예산은 어따 처쓰고 다음정부에 돈드는 일 떠넘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