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해양경찰서는 하절기 태풍내습 대비 및 어선의 조업기를 맞아 해양오염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8월17일(화)부터 8월27일(금)까지 2주간 “해양오염사고 예방을 위한 맞춤형 테마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통영해경에 따르면‘최근 3년간 관내 전체 해양오염사고 51건 중 어선에 의한 해양오염사고가 32건으로 전체 63%로 나타났으며, 어선의 조업이 많이 이루어지는 하절기에 해양오염 사고건수도 증가하여 해양오염 사고 예방을 위한 테마점검 배경을 밝혔다.

이 기간 동안 통영해경에서는 20톤 이상의 어선을 대상으로 선저폐수(빌지), 폐유, 폐기물 등 오염물질 적법처리 실태점검과 최근 항ㆍ포구 해상공사에 동원된 선박에서 오염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이들 선박에 대한 예방점검도 같이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항·포구에 무분별하게 방치된 폐그물 및 오염물질이 태풍 등 기상이변 등으로 인해 다시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폐어구관리 실태조사도 병행할 계획이다.

통영해양경찰서는 “이번 해양오염사고 예방 테마점검은 어선에서 발생하는 선저폐수 등 오염물질 불법 배출행위 예방과 항ㆍ포구에 폐어구 무단방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깨끗한 바다 만들기에 해양종사자들의 적극적 동참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