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매출액 2조 1,712억원, 영업손실 1조 2,203억원, 당기순손실 1조 2,470억원
고정비 부담 증가 및 자재 가격 인상으로 인한 공사손실충당금 설정
해양공사 주문주의 클레임 청구 등 분쟁에 따른 충당금 반영

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승근)은 2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이 1조74억원으로 작년 동기(영업이익 734억원)와 비교해 적자 전환했다고 17일 공시했다.

2분기 매출액은 1조694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5.6% 감소했으며 당기순손실은 1조123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로 돌아섰다.

상반기 기준으로 보면 영업손실은 1조2천203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3천524억원)과 비교해 적자 전환했다.

매출액은 2조1천712억원으로 44.7% 줄었고, 당기순손실은 1조2천470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3년간 저조한 수주로 매출이 급감한 한편 건조 중인 제품의 고정비 부담이 증가했고, 최근 강재를 포함한 자재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약 8천억원의 공사손실충당금을 반영해 실적이 악화했다고 설명했다.

또 해양공사의 클레임 청구 등 분쟁으로 발생한 3천억원의 충당금을 반영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 앞으로 발생할 지도 모를 다양한 위험에 대해 충당금을 설정했다"며 "신규 수주확대,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향후 수익성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올해 수주 목표(77억 달러)의 82.2%인 63억3천만 달러를 달성해 작년 같은 기간(15억3천만 달러)에 비해 4배 이상 늘어난 수주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수주 잔량은 216억 달러로 통상적으로 2년 이상 안정적으로 조선소를 운영할 수 있는 조업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선박 가격 상승과 함께 원자재 가격이 안정되면서 수익성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하반기에는 카타르 프로젝트 등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프로젝트의 발주가 예상돼 수주 목표 초과 달성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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