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 거제역(驛) 사등면 사등지역으로 '계획' 선정
남부내륙철도 거제역(驛) 사등면 사등지역으로 '계획' 선정
  • 거제인터넷신문
  • 승인 2021.10.01 16:07
  • 댓글 8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 공개, "당초 상문동 계획했으나 민원 등으로 부득이 변경"
사등면 지역 세 개 안 검토 후 최적안 제시, 견내량 해저터널…사업비 4,057억원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간) 건설 관련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이 완성돼,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에 공개됐다.

본안에 남부내륙철도 거제종착역은 ‘거제시 사등면 사등리’ 일원으로 계획안을 잡은 것으로 1일 확인되고 있다.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에는 사업위치 종점을 '경상남도 거제시 상동동(거제중앙로 1772) 거제시 일원'으로 표시했다. 하지만 전략환경영평가 '본안' 상세정보에 사업위치 종점은 '경상남도 거제시 사등면 사등리(거제대로 5513) 일원'으로 표시했다.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에는 검토 1안, 2안, 3안과 대안 1, 2안 용어가 등장한다.

새롭게 등장하는 검토 1안, 2안, 3안은 사등면 지역 안에서 세 개 안을 검토했다는 것이다.

사등면 검토 1안은 금포마을에 종착역을 위치하는 것이다. 사등면 검토 2안은 성내마을쪽으로 더 들어오는 것이다. 사등면 검토 3안은 산쪽으로 많이 치우친 안이다. 

대안 1과 대안 2는 상문동과 사등면을 이야기한다.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는 대안1이 상문동, 대안2가 사등면이었다.

하지만 본안에는 대안1을 사등면으로 대안2를 상문동으로 바꾸었다.

견내량 구간을 통과하는 방법도 세 개안을 검토했다. 견내량에는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돌미역트릿대 채취어업구간이 있다. 검토1안은 견내량 구간을 해상교량으로 통과 후 사등면으로 가는 안이다. 검토2안은 견내량 구간을 해저터널로 통과해, 사등면에 정거장을 계획하는 것이다. 검토3안은 견내량 구간을 해저터널로 통과해 , 상문동에 정거장을 계획하는 것이다.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은 '검토2안'을 계획안으로 선정했다. 

본안 ‘정거장5(거제시) 입지 검토 결과’에 “초안 시 (대안1안이었지만) 현재 (대안) 2안인 상문동 지역에 종점 및 정거장 계획을 수립하였으나, 거제면 마을 인접 민원 발생, 상문동 아파트 단지 인근 통과에 따른 민원, 상문동 역사 반대 민원 등의 사유로 부득이하게 사등면에 정거장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에 따른 생태‧자연도 1등급 훼손이 발생하여 훼손최소화를 위한 별도 대안을 검토했다”고 밝혔다.

또 “(사등면) 검토 2안은 농경지 및 임야지역을 포함하고 있으나, 검토 3안에 비해 지형 및 식생훼손(생태지역)이 적고 검토1안에 비해 사업비 및 민원발생이 적을 것으로 검토돼 ‘검토2안’을 계획안으로 선정한다”고 덧붙였다.

본안 ‘검토결과’에 새롭게 검토한 “‘(사등면) 검토2안’은 통영해상 지하 통과로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 사등면 정거장계획으로 노선연장이 짧아 환경훼손이 적고, 거제면 우회 등으로 민원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사업비 측면에서도 유리한 ‘검토2안’을 계획안으로 선정한다”고 밝히고 있다.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상문동 지역을 대안으로 선정한 이유를 "지자체 요구안 준용"이라고 밝히고 있다.(위 사진 참고) '지자체'가 어느 지자체를 말하는지 명확치 않지만, 누가보더라도 거제시일 가능성이 높다. 

거제시는 공론화위원회를 거쳐 상문동·사등면 두 개 지역을 종착역 후보지로 건의하는 모양새를 갖췄다. 만약에 거제시 요구안이 상문동이었다는 것이 밝혀질 경우 후폭풍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 담당공무원의 입장을 듣기 위해 전화연결을 시도했으나, 출장 중이라 입장을 듣지 못했다.

남부내륙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 전문은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https://www.eiass.go.kr/)에 게재돼 있다.

홈페이지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엣 '남부내륙철도'를 검색한 후, 원문정보에 '본안'을 확인하면 된다. 

▲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 '종합평가 및 결론'
▲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 개발기본계획의 개요에 담겨있는 노선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방문객이라고 했단다 2021-10-19 16:06:43
난독쩌네. 그리고 기사 좀 잘 읽어봐

입과조동아리 2021-10-19 14:49:21
거제 일자리 구하러 다니는사람인지
관광객인지도 구별도 못하나
게나쇠나
매국노네
관광객도 관광객 나름이다
본질을 이해 못하는인간이네
거제에 관광차 오는 관광객과
한국에들렀다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일자리 찾으며공짜로 백신이나 맞는
외국인도 관광객이냐
다 필요없이
조사 해보자구
도시계획 사곡 내륙철도부지
제쳐놓고
왜 상동이나 거제면으로 빼돌리려 했는지
정상적 절차는 밟았는지
공론화 발상은 누구의 아이디어이고
공론화에 참여한 민간인은 누가 추천했는지
시의회 동의는 받았는지
아니면 필요없어서 안받았는지
공론화가 도시계획의 법적 효력보다
우선해서 국토부 올렸는지
그리고
당연히 거제시에서 철도종착지를
정해 국토부에 올렸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왜 국토부에서 종착지 정하게 했는지
밝혀야상동이든 사등이든
분란 없을거 아닌가

거제에 외국인이 어딨냐며? 2021-10-19 11:48:49
지가 거제 아는 외국인이 어딨고 어떻게 거제 찾아오냐고 말해놓고는 거제에 외국인 많은 기사 보여주니까 지눈엔 못찾겠단다. 사등에 있으니까 못찾지. 코로나 시국에 암만 줄어도 고현터미널만 가면 바로 보이는게 외국인인데

그리고 거제에서 일하는 외국인은 외국인 아님? 기사에 외국인 방문객 경남 1위가 거제라고 안나와있든?

가덕공항에 공항철도로 연결돼서 교통 편의성과 인력이 제공되면 기업이 들어온단다. 당장 강서구에 아마존, 알리바바, DHL 같은 해외 기업들 줄을 이어 들어올건데 거제가 그런 기업 유치할 수 있는 경쟁력이 생기는 거란다. 그리고 교통이 편해지면 가덕공항으로 입국하거나 환승하는 외국인이 관광으로 거제 찾게되는거고. 니같이 편협한 시각 가진 사등지박이니까 거제 폄하에 거제 발전 막는 매국노짓하지

사등인이 가덕공항철도 필요없댄다 2021-10-18 12:09:51
서일준 의원 "가덕도신공항-남부내륙철도 연결로 새 거제 건설하자"
https://m.moneys.mt.co.kr/article.html?no=2021020116028082974

변광용 거제시장 "공항철도를 통해 남부내륙철도(ktx)를 거제에서 가덕신공항까지 연결시키는 광역교통망의 완성을 함께 진지하게 고민하고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
http://www.tynewspap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138

사등인은 세금 아껴야한다는 논리 내세우는거 보면 무슨 지가 기재부 공무원인줄 알겠네. 세금 아끼려면 통영역에서 고작 12km 떨어진 사등에 굳이 해상교량이나 해저터널 뚫어 들어오지말고 통영역에서 끝내라고 하지 그러세요.

사등인이 가덕공항철도 필요없댄다 2021-10-18 12:07:30
고현이랑 옥포1동만 가봐도 길거리에 뵈는게 외국인 천진데 거제 오는 외국인이 누가 있냐고? 과연 외지에 박혀사는 사람다운 말이다

경남에서 외국인 방문객 1위 지자체가 거제란 것도 아니?

http://www.kookje.co.kr/mobile/view.asp?gbn=v&code=0300&key=20180104.22010001108

이런것도 알리가 없지. 강릉역, 여수역, 목포역 등 철도 종착역이 어디까지나 깊숙하게 들어오는지 지도 좀 봐라. 어느 종착역이 들어오다 외곽에서 끊고 역을 세우든?

세금낭비라고 가덕공항 철도도 필요없다? 국회의원과 거제시장이 가덕공항과 거제를 철도로 연결시켜야 한다고 말했는데? 누가 니 맘대로 거제발전 막는 매국노 주장 하라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