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중학교(교장 이도상)는 10월 6일 전영숙(부산 대천중 수석교사) 강사를 초청하여 ‘학생성장중심 수업과 평가 제대로 하기’를 주제로 교원 연수회를 개최하였다.

‘학생성장중심의 수업과 평가 제대로 하기’는 학생 참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로 개별 학생에 대한 교사의 끊임없는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수업 참여를 확대하고 배움과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하자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이날 연수에서는 이를 위해 학생을 성장하도록 이끄는 수업 전략, 학생이 학습경험을 계획하고 조작하도록 하는 방법, 과정 평가 도구의 개발, 학생의 학습 경험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방법 등 여러 사례들이 제시되었다.

연수를 받은 교사들은 “학생성장중심의 수업과 평가”를 위해서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의 평가, 개별 학생에 대한 피드백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인식하였고 ”동 교과·타 교과 선생님들과의 상호 협력이 중요하다.”, “수업 후 결과의 평가가 아니라 수업 중에 학생의 성장과 배움이 일어나도록 피드백을 하는 과정 평가가 되기 위해 교사의 자발성과 함께 역량 집중을 위한 행정업무 경감이 필요하다.” 등의 소감을 남겼다.

한편 하청중학교는 경상남도교육청이 지정한 행복학교(2기)로서 올 2학기 중에 본교 및 인근 지역 중․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에 대한 교육적 이해’, ‘러닝퍼실리테이션’, ‘교사의 바람직한 가치관과 실천’ 등 세 개 주제의 강좌를 더 운영할 예정이다. 이렇게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직무연수를 학교 자체에서 운영함으로써 하청중학교 교사들이 가르치고 배우며 학생과 함께 성장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로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