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소방서가 거제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거제시실내체육관) 내에 자동심장충격기(AED) 등 응급처치장비를 무상으로 대여해 배치한다.

이번 응급처치장비 배치는 예방접종센터 내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관계자나 주변 시민이 심정지 환자 등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119구급대가 도착하기 전 적절한 응급처치로 생존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의 하나로 시행됐다.

또한 현장응급의료소를 설치하지 않는 소규모 체육대회나 축제, 학교 소풍, 세미나 등 필요한 경우 자동심장충격기(AED)와 응급처치가방을 무상으로 대여한다.

현재 거제소방서는 거제시민의 안전을 위해 예방접종센터에 119구급대원 3명을 지원, 백신 접종 이상 반응자들의 응급처치 및 병원이송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구급대원들이 백신 접종 이상 반응자를 이송하기 위해 자리를 비었을 경우 등을 고려해 이번 응급처치장비를 배치했다.

이번에 배치된 응급처치장비는 예방접종센터에 지원 근무 중인 구급대원들이 직접 점검·관리해 상시 사용가능한 상태를 유지한다.

거제소방서 관계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 지원을 나간 구급대가 응급환자 이송 등으로 부재 시 또는 소규모 체육대회나 축제 같은 경우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자동심장충격기와 응급처치가방을 무상으로 대여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