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33개 핵심사업 제시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아시아 거점도시’ 비전 제시

경상남도는 울산, 부산, 대구, 경북(이하 영남권 5개 시도)과 영남권 4개 연구원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 최종보고회를 29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공동연구는 지난해 8월 경남도에서 개최한 제1회 영남권미래발전협의회에서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고 지역이 주도하는 국가 균형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영남권을 수도권에 상응하는 그랜드 메가시티로 조성하자는 데 합의하면서 추진되었다.

지난 3월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7월에는 중간보고회를 가졌으며 관련 부서,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10월에 최종보고서를 완성하였다.

최종보고서에는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아시아 거점도시’라는 비전으로 현재 부산, 울산, 경남이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부울경 메가시티’와 대구경북에서 추진하는 행정통합 그리고 정부 초광역권 사업과 연계 가능한 경제·산업, 교통, 물류 등 7개 분야 33개의 핵심사업, 111개의 세부사업이 제시되었다.

주요 사업은 △경제산업분야, 영남권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과 자율주행차 생태계 구축 △교통분야, ‘영남권 거점도시간 1시간 생활권’ 조성을 위한 광역 철도망·도로망 구축 △환경안전 분야, 스마트 상수도 관리 △문화관광 분야, 영남권 자연·역사·문화 활용 스토리 투어 등이다.

조영진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영남권은 역사적 지리적으로 한 뿌리이며,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구와 연관 산업, 기반시설 등을 보유한 유일한 지역이다”라며 영남권 광역협력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또한 “현재 눈앞에 현실화되고 있는 부울경 메가시티와 연계하여 영남권으로 확장할 수 있는 공동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균형 뉴딜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