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개발 계획 용역 경남도 및 5개 시‧군 공동 1월 발주
내년 하반기 결과 도출해 남부내륙철도 설계에 반영

경상남도는 남부내륙철도의 기획재정부 최종검토 단계인 한국개발연구원(KDI) 설계적정성 검토가 연내 마무리될 예정임에 따라 남부내륙철도 개통에 따른 지역발전 전략과 역세권개발 계획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경남도는 보도자료에서 '설계적정성 검토가 연내 마무리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에 거제인터넷신문이 28일 확인한 바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이 "설계적정성 검토를 올해 안으로 끝내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관계 기관에 밝힌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경남도는 28일 오후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윤인국 미래전략국장 주재로 역세권 개발의 본격 추진을 위해 역세권개발 계획 용역 관련 시‧군 국장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하였다.

남부내륙철도는 내년 1월 초 기본계획 고시 후 공구분할 및 입찰방법 등을 결정하는 국토교통부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한다. 현재 경남도는 그 일정에 맞춰 남부내륙철도 연계 역세권개발 계획 용역을 거제, 합천, 진주, 고성, 통영, 5개 시・군 공동으로 내년 1월에 발주할 예정이다.

기존의 진주역 및 신설되는 거제・통영・고성・합천 역사 주변 개발계획으로 총 금액 6억 원으로 발주하여 그 성과물이 남부내륙철도 설계에 반영되도록 내년 연말 완료를 목표로 한다. 거제시는 1억원 부담한다.

남부내륙철도 개통 시 철도망과 연계한 도시(지역)개발을 체계적·선제적으로 계획하고 도로 등과 역사 연계로 광역교통망 구축 및 문화·관광 컨텐츠 확충 등 지역경제 거점으로서의 역세권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며, 시‧군별 맞춤형 지역발전 전략도 포함될 계획이다.

▲ 남부내륙철도 거제역 '대안1 사등(지도상 검토2안)'

또한 부울경 발전전략 및 서부권 발전전략 용역결과를 토대로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지역 간 연계 발전전략도 함께 고안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역세권개발 사업이 현실화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 협업체계 구축 및 민간투자 유치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역세권 주변으로 많은 사업이 진행될 수 있는 만큼 제시된 개발사업을 정부의 초광역권 균형발전전략에 포함해 예산 및 중앙부처 차원의 지원전략 등도 마련할 계획이다.

윤인국 경남도 미래전략국장은 “앞으로 역세권이 지역경제 ‧ 문화 ‧ 관광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지역 정주환경개선 및 개발여건을 고려한 특색있는 역세권 개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군간 주기적인 협의를 통한 사업실행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전하며, “역세권 개발 기본계획 용역이 경남의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도민의 입장에서 정말 필요한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