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거제시가 올해부터 군대에 입대하는 시민에게 입영지원금을, 어린이집과 유치원 및 초등학교 입학생에게는 입학 축하금을 지급한다.

입영지원금은 경남도내에서 최초로 시행된다.

거제시는 이를 위해 ‘거제시 입영지원금 지원조례’와‘거제시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입학축하금 지원 조례’를 제정해 지원 근거를 마련했다. 어린이집 생애 최초 입학 축하금은 기존 거제시 영유아 보육조례에 따라 지원한다.

입영지원금은 1인 당 10만 원, 어린이집 입학 축하금은 1인 9만5000원으로 1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유치원은 1인 9만5000원, 초등학생은 1인 10만 원으로 3월 입학 시기에 맞춰 시행한다.

입영지원금의 지급 대상은 신청일 기준 거제시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입영통지서를 받은 현역병 또는 사회복무요원 입영(소집) 예정자다. 거제에서는 연간 1,400여명이 입영하고 있다.

신청 접수는 1월 3일부터 가능하며 입영 전일까지 신분증과 입영(소집)통지서를 지참하고 주소지 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입영지원금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지역화폐인 거제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한다.

입학축하금 지원 대상은 입학일 기준으로 거제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에 최초 입학하는 영유아 및 학생이다.

어린이집 입학 축하금은 어린이집 입학을 위해 양육수당에서 보육료로 사회서비스 이용권을 변경할 때, 유치원 및 초등학교는 3월 이후 각 학교 입학일에 맞춰 신청이 가능하다.

거제시 홈페이지 및 주소지 주민센터에 보호자가 신청하면 계좌로 입금해 준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시민을 격려하고 거제시민으로서의 자부심과 보람을 높이기 위해 입영지원금 지급을,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여 교육복지 보편화와 행복한 교육환경을 실현하기 위해 입학축하금 지원을 결정했다”며 “새 출발의 여정에 작은 원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시는 2022년 거제아동 문화·관광체험카드 지급, 동(洞)지역 어린이집 차량운영비 지원, 열린 어린이집 근무수당 지원,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등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위한 다양한 사업과 더불어 독립유공자 유족 명예수당 5만원 인상, 소기업·소상공인 대상 노란우산희망장려금 지원, 농업인수당 지원 등의 20여 개 사업을 새롭게 시행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