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포 도시재생 뉴딜사업 준공
장승포 도시재생 뉴딜사업 준공
  • 거제인터넷신문
  • 승인 2022.01.1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일준 “장승포 도시재생, 거제의 새로운 발전”

거제시는 2017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된‘1만 4천 피란살이 장승포 휴먼다큐’사업이 ‘주거지지원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는 전국 최초로 준공하게 되었다고 18일 밝혔다.

장승포는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인 어업자본가의 거점이었고 한국전쟁 때는 피란민과 포로를 품었던 동시에 조선업으로 인한 발전과 번영을 상징하는 등 거제의 역사를 간직한 장소이다.

이후 행정 및 산업의 변화로 공ㆍ폐가 및 빈 점포가 증가하고 노후화된 건축물이 과반수를 넘는 등 사회적ㆍ경제적 쇠퇴가 진행되었다.

이에, 거제시는 정체되어 있는 장승포에 새로운 활력소를 투입하기 위하여 장승포항을 거점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지역 공동체를 강화하고 주민주도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장승포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을 설립하였으며, 마을기업 판매장 및 하늘카페를 조성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승포항의 빼어난 경관을 활용한 송구영신 소망길과 장승포의 역사ㆍ문화를 바탕으로 피란민의 삶과 애환을 기적의 길과 역사갤러리에 담아 다양한 볼거리와 이야기 거리를 제공하여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거제시에서는 도시재생뉴딜사업 준공을 기념하기위하여 1.18.(화) 거제 장승포 수변공원에서 준공식을 개최하였다.

거제시 관계자는“지역을 살리고자 하는 주민들의 염원과 노력으로 옥포동, 고현동, 그리고 앞으로 추진할 도시재생사업의 교두보가 될 수 있는 장승포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준공할 수 있었으며,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시에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서일준 “지역주민 위한 주거환경 개선 및 문화시설 확충에 최선 다할 것”

서일준 국회의원(국민의힘)은 18일, 국토부와 거제시가 노후 주거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한 장승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밝혔다.

장승포는 그동안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과 조선업 침체에 따른 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었던 지역이었다.

장승포는 지난 2017년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으로 선정되어, 3년 6개월 동안 노후주택 수리와 지붕개량(약 160동), 상습침수지역의 배수관로‧역류 방지시설물 설치, 통학로 안전시설물‧LED 조명 등을 설치하여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또한, 지역 특색을 살린 산책로, 전망대, 포토존은 지심도 등 기존 관광자원과 연계되어, 관광객 유치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울러 기존 마을회관을 리모델링한 ’하늘카페‘ 는 주민들과 관광객들이 함께하는 공간이자,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간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서일준 의원은 “이번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과 부족한 문화생활 시설이 확충되어, 장승포 지역주민들의 편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히며, “도시재생 사업을 위해 노력해주신 관계 부처 및 거제시 공무원분들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을 위해 주거환경 개선‧일자리 확충 등 활력 있는 거제, 새로운 거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