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단 내 남부내륙철도 '거제역' 입지, 조선 수주 호황 등 "여건 변화 있다"
市, 10일 강서산단(주) 방문 협의…道, "산단 이름 변경도 검토, 국토부와 적극 협의"

경상남도는 지난 3일 보도자료를 통해 “2022년도 경남 특화 국가 산업단지 조성 및 분양 본격 추진” 제목으로 “올해 밀양 나노융합과 진주·사천 항공 2개 국가 특화산업단지 조성과 분양을 본격 추진하고,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의 승인을 위해 국토교통부 등과 적극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업단지

밀양 나노융합 국가산단은 밀양시 부북면 일원에 165만㎡부지에 3,728억 원을 투입하여 나노융합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나노관련 기술개발 연구를 위한 연구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국토교통부로부터 2017년 7월 계획승인을 받아 2018년 10월 착공 이후 현재까지 40%의 공정을 진행하고 있다.

2018년 10월 공사착공 이후 2020년에는 삼양식품을 유치하여 올해 상반기 공장 준공 및 연간 6억 개의 제품 생산라인이 가동되며, 최근에는 CJ대한통운, 보광(주) 등의 중·대형 기업체 유치 및 입주가 줄을 잇고 있다

도 관계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2021년 10월 산업시설용지 822,665㎡ 중 91,791㎡를 일부 분양공고하였고, 2022년부터 남은 용지에 대하여 본격 분양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경남 항공국가산업단지

항공국가산단은 사천과 진주에 항공산업의 집적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2017년 5월 계획 승인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영개발방식으로 시행하는 특화 산업단지다.

진주시 정촌면에 83만㎡ 사천시 용현면에 82만㎡를 4,129억 원을 들여 조성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4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2022년 1월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진주지구, 사천지구의 조성원가 확정과 2월에 이주자택지, 5월 단독주택용지 분양계획이며 10월 중 산업시설용지를 본격적으로 공급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감도

□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는 거제시 사등면 일원에 육지부 157만㎡, 해면 301만㎡ 총 458만㎡에 1조 7,34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해양플랜트산업을 중심으로 이와 연관된 제조산업의 용지 공급을 위해 계획된 단지다. 국토교통부의 승인시점인 2018년 1월 조선소 대기업 참여를 조건으로 승인을 보류하였다.

당시의 해양플랜트와 조선 산업은 유가 하락에 따른 해양플랜트의 발주 물량이 줄어들었고 신조선가 지수가 123.0 ~130.01인 상황에서 국내 조선업계에서 적자경영을 감수하면서까지 저가수주에 뛰어들 수밖에 없는 조선업의 불황이 지속되던 시기였다.

IMO(국제해사기구)에서 2020년 1월 1일부터 황산화물(sox)배출을 막기 위해 선박연료유의 황 함유량 상한선을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한 규제로 위기의 조선업계는 2021년에 2014년 이후 최대 수주 실적을 기록했다.

경남도에서는 거제시와 2018년부터 대형 조선사에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참여를 협의하였다. 최근 ‘그 간 조선업 불황으로 재무 여건이 나쁜 상황으로 산업단지 투자 참여 의사를 밝히기에는 어려우며 재무상태가 나아지는 시점에 참여를 고려하겠다’는 입장으로 승인 답보 상태가 지속됐다.

보도자료에서 경남도 관계자는 “하병필 경상남도지사 권한대행 체제에서도 그간 추진해오던 사업을 정상 추진 될 수 있도록 거제시와 협의하여 ‘대기업의 사업 참여 지속 협의’, ‘무탄소·저탄소의 친환경 선박 클러스터 조성과 업역 다변화’, ‘재무적 투자자의 투자 확대’ 등의 대안을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국토부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천식 거제시 미래전략과장은 10일 사업시행자에 포함돼 있기도 하고, 실수요자 기업 유치·관리 주체인 강서산업단지(주)를 방문해 ‘협의’했다.

김천식 시 미래전략과장은 “국가산단을 추진한다는 데는 입장 변화가 없다. 남부내륙철도 거제역이 사등 국가산단 내로 확정됐다. 시기도 대통령 선거시기다. 고 있다. 조선 수주가 늘어나고 있다. 종전보다 많은 여건 변화가 있다. 사전에 경상남도와 협의하고, 그 후 국토부하고 밀접하게 협의를 할 필요성이 느끼고 있다”고 했다.

▲ 사등면 거제역 입지후보지(검토2안)
▲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토지이용계획도

‘국토부는 대우조선해양이든 삼성중공업이든 대기업 참여 의향서를 요구하고 있지 않느냐’는 물음에, 김천식 과장은 “조선 수주가 늘어나고 있다. 꼭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만이 ‘대기업 참여 의향서’ 대상이 아니다. 국토부에서도 대기업이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삼성, 대우가 들어오면 더 좋은 것이다. ‘대기업’ 앵커 기업을 유치하면 충분한 명분이 된다. 그런 노력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2030 거제시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에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관련 내용  

경남도 산업단지정책과 공무원은 10일 거제인터넷신문과 전화 통화에서 “조선산업도 친환경 선박이라든지 변화하고 있다. 조선 산업도 같이 할 수 있는 단지다. 또 업종 다양화도 생각하고 있다. 해양 플랜트라는 명칭이 들어가 있는데 해양 플랜트 산업만 거기에 들어올 수 있다고 계획했던 국가산단은 아니다. 이름은 해양 플랜트지만 해양 플랜트에 연연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번 기회에 ‘해양플랜트 산단’ 이름을 바꿔보는 것은 어떻느냐‘는 물음에, 경남도 담당공무원은 “한번 고민을 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은 거제시 사등면 사곡리 일원 138만5,400평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육지부는 47만5,000평, 바다를 매립하는 해면부는 91만500평이다. 사업비는 1조7,340억원이다.

사업시행자는 특수목적법인인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주식회사다. 사업시행자에는 거제시(20%), 한국감정원(10%), 실수요자조합(30%), SK건설컨소시엄(30%), 경남은행(10%) 등이 지분으로 참여하고 있다.

2016년 4월 국토부에 국가산업단지 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해양수산부 공유수면 매립기본계획 반영, 환경부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2017년 11월 국토교통부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 심의도 통과했다.

국토교통부는 삼성중공업이나 대우조선해양 등 대기업 참여의향서가 없으면 국가산단을 승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