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강소형 정원도시 육성을 위한 토대 마련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15일 경상남도 도청 회의실에서 경상남도, 거제시와 ‘정원도시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산림청 최병암 청장과 경상남도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 행정부지사, 거제시 변광용 시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정원을 통해 도시를 녹색 생활공간으로 전환하고, 경상남도 및 거제 지역의 정원문화 활성화와 정원도시 육성을 지원하고 정원문화의 전국적인 확대·발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협약 기관들은 △정원의 조성·관리 △정원 분야 전문인력 양성 △정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시민참여 및 인식 제고 △경상남도와 거제지역을 정원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협력 △정원문화·산업의 확대·발전을 위한 협력 등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거제지역에 조성할 예정인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을 위한 후보지 선정 및 기본구상 마련,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등을 위해 긴밀히 협조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정원을 활용한 도시재생과 지역·공동체 활성화 모형(모델)을 제시하고, 국내 정원산업·문화 발전을 위해 강소형 ‘정원도시’ 육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강소형 정원도시는 정원도시로서 인지도는 낮으나 잠재력이 큰 도시를 의미한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이번 협약으로 “경상남도와 거제 지역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원도시로 발돋움하고, 정원문화의 전국적인 확대·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산림청도 지역 활성화와 도시재생의 성공 모형(모델) 제시 등을 위해 정원도시 육성에 필요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경남도 보도자료>
경남도,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 첫걸음
15일 산림청, 거제시와 정원도시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아세안 국가정원과 연계한 경남·거제 지역 정원문화 활성화
국가정원과 연계한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 계기 마련에 최선

경남도는 15일 오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최병암 산림청장, 변광용 거제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원도시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에 첫걸음을 내딛게 된 이번 업무협약은 정원 진흥에 대한 상호 협력을 통해 경남 및 거제 지역을 정원도시로 육성‧지원하고, 정원문화를 활성화하여 전국적으로 확대‧발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원도시 육성 업무협약은 △ 한·아세안 국가정원 등 정원 조성‧관리, △ 정원분야 전문인력 양성, △ 정원문화‧산업의 확대‧발전을 위한 협력, △ 정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시민참여 및 인식 제고, △ 경상남도 및 거제 지역의 정원도시 육성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약 8년간 조성될 계획으로, 향후 남부내륙철도를 통한 수도권, 거가대교를 통한 부산권 관광객 유입 효과를 따져볼 때 연간 방문객이 천만 명을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 국가정원은 순천만 국가정원과 태화강 국가정원 2개소이며 순천만은 연간 218만 명, 태화강은 92만 명이 방문하고 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경남지역은 지방정원과 생활정원 조성, 민간정원 등록 등이 활성화되고 있어 경남 지역의 우수한 정원 자원을 활용하고, 향후 조성될 한·아세안 국가정원과 연계한다면 성공적인 정원도시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서일준 국회의원은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한국과 아세안이 두터운 신뢰를 더 쌓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사업이 마지막까지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은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지역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산림청, 거제시와 보다 긴밀히 협력해 나가며 한‧아세안 국가정원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일준 국회의원 보도자료>
“한-아세안 국가정원 업무협약 체결 환영”
“한‧아세안 국가정원 유치 위해 국회 의정활동에 최선 다할 것” 

서일준 국회의원은 거제시에 추진되는 한-아세안 국가 정원 사업을 위한 협약식 개최가 매우 뜻깊고 기쁘게 생각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산림청과 경상남도 및 거제시가 ▲한-아세안 국가 정원 등 정원 조성‧관리를 위한 협력 ▲정원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협력 ▲정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등을 통한 주민 인식 제고 협력 ▲경남‧거제 지역을 정원 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협력 등을 위해 15일 경상남도 도청에서 마련됐다.

협약식에는 최병암 산림청장과 권장현 서부지방산림청장,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행정부지사)을 비롯한 지자체 관계자들, 제방훈 보좌관(서일준 국회의원실) 등이 참석했다.

한-아세안 국가 정원은 거제시 동부면 구천리 일대 200ha 규모로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국가별 문화 특징을 담은 정원을 조성하는 것으로서, 지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 의장 성명'에서 채택한 과제이다.

이에 따라 한-아세안 국가 정원이 조성되면, 조선업 불황으로 장기간 경제침체를 겪고 있는 경남과 거제시가 국제적인 관광 도시로 발돋움하고, 우리나라의 국제적인 위상을 드높이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서일준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한-아세안 우호의 상징이 될 국가 정원이 거제시에 조성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밝히며, “우리나라와 아세안 국가가 두터운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기대감과 시민들과의 약속에 큰 의미가 있는 만큼, 관련 부처와 지자체가 하나가 되어 세계에서 손꼽히는 국가 정원을 만들겠다는 자부심으로 힘을 모아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서 의원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의장국으로서 채택한 과제인 만큼 큰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사업이 마지막까지 잘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거제시 보도자료>
거제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 탄력
거제시, 산림청, 경남도와 정원도시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아세안 국가정원과 연계한 경남·거제 지역 정원문화 활성화 계기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 사업이 탄력을 받는다.

거제시는 15일 오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변광용 거제시장과 최병암 산림청장,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이 참석한 가운데 ‘정원도시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정원 진흥에 대한 상호 협력을 통해 경남 및 거제 지역을 정원도시로 중점 육성·지원하고, 정원문화를 전국적으로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서에는 △한·아세안 국가정원 등 정원 조성·관리 △정원 분야 전문인력 양성 △정원문화·산업의 확대·발전을 위한 협력 △정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시민참여 및 인식 제고 △경상남도 및 거제 지역의 정원도시 육성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담겨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국가정원은 순천만 국가정원과 태화강 국가정원 2개소이며, 순천만은 연간 218만 명, 태화강은 92만 명이 방문하고 있다.

향후 남부내륙철도를 통한 수도권과 거가대교를 통한 부산권 관광객의 유입효과를 감안할 때 한·아세안 국가정원의 연간 방문객은 천만 명을 뛰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약 8년간 추진될 계획이다.

변광용 거제시장은“24만 거제시민과 경남도민이 염원하던 한-아세안 국가정원조성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한국과 아세안 간 산림협력을 기념하고 사회적 화합을 유도하는 중대한 사업인 만큼 원활하게 추진되어 거제시가 명품 정원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