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지역고용위기대응 사업비 국비 32억 원 확보
거제시, 지역고용위기대응 사업비 국비 32억 원 확보
  • 거제인터넷신문
  • 승인 2022.02.17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고용노동부 주관 「2022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공모를 통해 2개 사업 선정되어 국비 총32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사업은 ▲조선업희망센터 운영비 22억 원 ▲거제형 조선업 내일채움공제 사업비 10억 원으로 조선업 인력수급을 향상시키고, 신규직원의 장기근속에도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게 됐다.

거제 조선업희망센터는 2016년 8월 개소하여 조선업 불황에 따른 고용 위기 극복을 위해 재취업 지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맞춤형 직업 훈련과 취업역량 강화 특강 등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21년 말까지 7,400여명의 취업‧창업을 지원했다.

특히, 올해는 양대 조선소 수주량 증가에 따라 생산인력 확보가 시급한 만큼 조선업종 취업 지원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조선업 인력난 해소를 돕고 구직자들에게는 신속하고 안정적인 취업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사업은 향후 거제 조선업희망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며, 거제고용복지(+)센터와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해서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거제형 조선업 내일채움공제 사업은 거제시 주민등록자이면서 만 18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이 조선업종 중소기업에 1년간 근속 시 자기 부담금 150만원을 포함하여 만기 지원금 600만원의 목돈을 적립할 수 있는 사업이다.

청년·거제시·정부의 3자 적립을 통한 자산형성으로 조선업종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장기근속을 유도하여 인력수급 미스매치 해소, 신규인력 유입 지원 등으로 인구 유출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거제시 조선산업일자리과(일자리창출팀)로 문의하면 된다. (거제조선업희망센터 ☎632-1831, 거제형 조선업 내일채움공제사업 ☎639-414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