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용역 발주
16일 용역업체 선정, 용역기간 4개월…정책적 대응방안도 모색

▲ 대우조선해양 야드 전경(홈페이지 캡쳐)

올해 1월 13일 EU의 기업결합 불승인으로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이 어렵게 된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는 새로운 조선 산업 경쟁력 강화 대안 마련에 나섰다.

새로운 대안은 새 대통령 취임(5월 10일)과 지방선거(6월 1일) 후, 빨라야 최소 4개월 뒤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달 4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조선산업 시장분석을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용역을 수행할 용역 업체 선정 긴급 입찰공고로 냈다.

용역업체 선정 입찰 마감은 15일이었으며, 16일 개찰을 통해 용역업체를 선정했다.

용역예산은 4,950만원이며, 용역 기간은 계약체결일로부터 4개월이다.

용역 목적은 ‘조선산업 시장분석을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다.

산업부는 연구용역 제안요청서에 "2019년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와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대중공업과의 기업결합을 추진하기로 했으나 지난달 13일 EU(유럽연합)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불승인 결정에 따라 기업결합이 어렵게 됐다"며 "이에 조선산업을 둘러싼 최근의 환경변화를 진단하고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용역 배경을 설명했다.

산업부는 이번 용역을 통해 △2017~2019년초 대비 조선산업 환경변화 진단 및 분석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 비전 정책적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를 맡길 방침이다.

이를 통해 중국과 일본, 유럽 주요국의 조선산업 구조 개편과 경과, 동향, 각국의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정책을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정책적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 과업지시서 내용

산업통상자원부 조선해양플랜트과 관계자는 " 특정 회사에 대한 지원 정책이나 구체적인 정책 발표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고 밝히면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정책을 연구하는 시점에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결합’이 무산돼 연구용역 제안요청서에 내용을 담게 된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