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장애인복지관(관장 윤숙이,‘이하 복지관’) 직업적응반 훈련생 배모씨는 지난 17일 쿠팡에서 주최하는‘2022년 쿠팡 풀필먼트서비스 맞춤훈련생 모집 ZOOM 화상면접’에 응시, 합격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복지관에서 제공하는 현장중심직업훈련에 참여중인 배모씨는 훈련 협력업체인 보금자리노인복지센터에서 ‘사무보조’로 현장훈련을 진행 중이었으며, 훈련 중 개발된 뛰어난 컴퓨터활용 및 정보처리능력에 기반하여 2022년 쿠팡 풀필먼트서비스 맞춤훈련생 모집에 응시하게 되었다.

‘풀필먼트서비스’란, 물류 전문업체가 상품의 입고와 포장, 배송 등 판매자를 대신해 주문한 제품이 고객에게 배달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서비스를 말하며, 이번 쿠팡의 모집공고에서는 이 ‘풀필먼트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장애인 대상 재택근무자를 모집하고 있다.

이 날 비대면 화상면접에 응시한 장애인 배모씨는 “이력서를 쓰고 이렇게 화상면접에 응시해 본 것 자체가 정말 좋은 경험이 되었고, 합격이 되어서 너무 기분이 좋다. 앞으로 남은 훈련과정에 열심히 임해서 꼭 정규직으로 채용되었으면 좋겠다”라고 긴장되었던 면접 준비과정과 합격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윤숙이 관장은 “코로나 19로 인하여 지역사회 장애인 채용 및 면접 기회가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과 보호자들의 취업욕구는 여전하다. 이번의 비대면 화상면접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장애인들도 구직활동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좋은 선례가 될 것이다”라며 향후 장애인 직업재활 서비스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될 전망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합격한 이후 배모는 전화상담 및 문자안내, 쿠팡 홈페이지 상품 모니터링 등의 직무를 교육받는 2개월간의 훈련과정 이후 근로계약을 진행하게 된다.

거제시장애인복지관은 2017년부터 직업재활업무를 시작하여 2022년 현재까지 직업적응반 운영, 현장중심직업훈련, 지원고용훈련 등 구직장애인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직을 희망하거나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장애인은 거제시장애인복지관 직업지원팀(055-636-4500)으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