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지난 11일 거제시청 소통실에서 제5기 거제시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 TF팀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기(2023-2026) 거제시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TF팀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ㆍ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근거하여 4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지역주민의 복리증진을 목적으로 지역사회 복지수요와 자원 그리고 자체 사회보장사업 등을 포괄하는 중기 기본계획이다.

TF팀 회의는 지역주민 욕구조사 결과, 지역자원조사, 초점집단면접(FGI)에 대한 용역사의 설명을 듣고 TF팀 위원들의 질의·응답 및 의견을 제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경남도에서 실시한 360건의 욕구조사로는 우리시 사회보장 관련 욕구 및 생활 여건, 지역불균형 등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지역의 수요를 좀 더 반영하기 위해 지역주민 욕구조사 결과의 면·동 단위 교차분석 및 초점집단면접(FGI) 대상에 주민을 포함시키는 등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참석한 김환규 생활지원과장은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는 다양해지고 관련 예산은 증가하고 있어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의 필요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사회보장사업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고 시민들이 가장 원하는 복지서비스를 발굴·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듣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