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착수보고회, 용역 (주)한국종합기술

▲ 국립난대수목원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 때 계획한 시설배치안

경남도는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과 관련하여 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 사업 수행자로 산림청에서 ㈜한국종합기술을 선정하고, 19일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착수보고회는 정부대전청사에서 산림청 산림복지국장 등 7명, 지자체는 경남도 산림휴양과장, 거제시 산림녹지과장 등 4명, 자문위원 7명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용역은 한·아세안 국가 간 우호증진 및 협력관계 강화와 국내 정원 산업 육성, 정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이 필요한 시점에서 향후 사업추진을 위한 기초단계로서 거제시에서 제시한 후보지를 대상으로 추진한다.

거제시에서 제시한 후보는 동부면 구천리, 동부면 간척지, 농업개발원 인근 부지 3곳이다. 

한국종합기술은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240일간 국가정원 기본 구상, 입지선정, 개발 계획, 타당성 분석, 사업집행계획 등을 추진한다. 

한편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2022년부터 2030년까지 9년간 조성계획으로 6억 3,000만 명의 인구를 가진 동남아시아 10개국(부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기포르, 태국, 베트남) 국가연합인 아세안과 우리나라가 경제 및 사회·문화분야 협력증진을 위해 함께 만든 국제기구인 한·아세안 출범을 기념하기 위해서 조성된다.

이번에 조성되는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열대우림을 포함하고 있는 아세안 국가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열대식물을 전시할 계획으로 소요예산이 2,000억 이상 투입 예정으로 정원산업 및 새로운 관광자원으로서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타 지역 국가정원의 생산유발 효과(2018~2019)를 살펴보면 ▲태화강국가정원 연간 방문객 110만 명, 1,661억 원과 ▲순천만국가정원 연간 방문객 611만 명, 4,100억 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아세안권 외국인, 다문화가족 등이 찾는 명소가 되고 남부내륙철도 개통으로 인한 수도권, 거가대교를 통한 부산권 연계로 연간 방문객 1,000만 명, 7,000억 이상의 가치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경남도는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2월 경남도와 산림청은 한-아세안 국가 정원 등 정원 조성‧관리, 정원문화‧산업의 확대‧발전을 위한 협력, 경상남도와 거제지역을 정원 도시로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가진 바 있다.

한편 국민의힘 박종우 시장 후보는 지난 13일 국민의힘 원팀 출마기자회견에서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도심과 가깝고, 거제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독봉산에 조성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동준 산림휴양과장은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은 한·아세안지역 문화교류 선도 역할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라면서 “거제지역 뿐만 아니라 경남 지역 전체 경제생산성 효과를 가져 올 것”이며 “우리나라 정원문화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