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신] 27일, 28일 이틀 동안 치러진 거제시 사전 투표에서 투표율은 21.75%를 기록했다. 거제시 유권자 19만3,369명 중 4만2,064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거제시 사전 투표율은 경남 평균 사전 투표율 21.59%, 전국 평균 20.62% 보다 약간 상회하는 수치다.  

[1신]6·1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가 27일부터 이틀간 거제시 18개 투표소에서 진행된다.

사전투표 첫날인 27일 오후 3시 기준 거제시 사전 투표율은 7.27%다. 19만3,369명 유권자 중 1만4,060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경남은 오후 3시 기준 사전투표율이 7.68%이며, 전국은 7.25%다.

대다수 사전 투표소는 면사무소, 동주민센터다. 하지만 동부면은 참살이센터, 거제면은 거제제일고등학교, 장목면은 장목초등학교, 옥포1동은 옥뜨락이 사전투표소다.

27일과 28일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어느 사전투표소에서나 별도 신고 없이 미리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투표소에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관공서나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 가운데 하나를 반드시 가져가야 한다. 모바일 신분증의 경우 화면 캡처 등 저장된 이미지는 인정되지 않으며 앱 실행과정을 확인한다.

확진자 사전투표는 이틀 차인 28일에 한해 오후 6시 30분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한다.다만 오후 8시 이전에 투표소에 도착하면 투표 마감 시간이 지나더라도 번호표를 받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확진자는 신분증 외에도 확진자 투표안내 문자, 이름이 기재된 PCR(유전자증폭검사)·신속항원검사 양성 통지 문자 등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일반 유권자와 투표 시간대 등으로 동선을 분리하는 만큼 임시 기표소는 설치하지 않는다.이번 선거는 1인당 7장 투표용지가 제공된다. ① 경남도지사 ② 거제시장 ③ 경남도의원 ④ 비례대표 경남도의원 ⑤ 거제시의원 ⑤ 비례대표 거제시의원 ⑤ 경남교육감 순서다.

사전 투표는 투표용지 7장을 한꺼번에 받는다. 6월 1일 본투표는 1차로 경남도지사, 거제시장, 경남교육감 투표를 먼저한다. 두 번째 경남도의원, 경남도의원 비례대표, 거제시의원, 거제시의원 비례대표 투표를 한다.

교육감은 기호 정당명이 없다. 후보자 이름만 있다. 후보자 이름도 기초의원 선거구 단위로 순환 배열한다.

자신이 속한 선거구 밖에서 사전투표를 할 때는 기표한 투표용지를 회송용 봉투에 넣어 투표함에 넣어야 한다.사전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관위(http://www.nec.go.kr)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선거정보'에서 검색할 수 있다.

아울러 선거구별 사전투표 현황은 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http://info.nec.go.kr)에서 1시간마다 확인할 수 있다.

▲ 거제시 관계자 사전투표소 사전 점검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