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6월 말이나 7월 초 발주 예정…전략환경영향평가 병행 추진
접근 교통망 수요 분석, 공항 주변개발 예정지역 지정 방안도 포함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다.

지난 정부에서 사전타당성 검토를 거쳐 밑그림을 제시한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은 윤석열 정부 들어서자마자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절차에 본격 착수하며 탄력이 붙는 분위기다.

9일 건설·엔지니어링 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날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종합심사낙찰제 세부평가기준 등 사전공고’ 일정을 마무리한다. 이 사전공고는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에 대한 세부 과업을 안내하는 절차로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발주가 임박했다는 점을 알리는 신호탄격이다.

국토부는 이달 말이나 다음달 중 가덕도신공항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을 담당할 사업자 선정 절차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전공고 일정이 끝나면 기술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가덕도신공항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발주할 것”이라며 “발주 시점은 6월 말이나 7월 초중순으로 예상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을 통해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의 공사금액과 공종, 공구분할 방안, 입찰방법 등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4월 ‘가덕도신공항 건설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총사업비 13조7000억원을 투입해 가덕도신공항을 순수해상에 동서로 배치하는 안을 선정했다.

국토부는 순수 해상배치안이 육성과 해상에 걸치는 대안에 비해 사업비의 큰 차이가 없는 데다, 부등침하 우려가 적고, 장래 확장성과 여유부지 확보가 용이하다고 판단했다.

이후 후속 절차에서 사업비, 사업기간 등을 구체화하기로 한 가운데 이번에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에 본격 착수하게 되는 것이다.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은 △신공항 건설·운영 기본방향 △신공항 경제권 조성 방안 △기술 분야 조사 △해상교통안전진단 △항공 및 접근교통망 수요 분석 및 전망 △경제적 공항시설 건설 및 운영계획 △공사 시행계획 △총사업비 산정 △타당성 분석 등을 망라하게 된다.

△ 여객·물류 중심의 복합 기능 △안전이 확보된 공항의 신속한 건설 △국토균형발전 견인 △ 환경친화적인 스마트 공항 등이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의 기본방향이다.

여기에 기본계획은 공항 배후 물류단지 조성, 자유경제구역·보세구역·산업단지 조성 등을 검토하고, 공항 주변개발 예정지역 지정 방안 등을 제시하게 된다.

기술 분야 조사에서는 항공기 최대 이착륙 거리 등을 고려한 활주로 방향·길이, 토량이용계획 등 부지조성 공법 및 구조물 형식, 계류장·터미널 규모 및 시설 배치계획 등 신공항 건설사업의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공항 부지조성을 위한 발파, 호안, 매립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기준을 검토한다.

해상교통안전진단은 가덕도신공항 건설공사가 가덕수도·정박지 등과 근접 시공이 불가피한 만큼 해상교통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단계다.

경제적 공항시설 건설·운영계획 수립에서는 매립식, 잔교식, 부유식 등 다양한 해상공항 부지조성 공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해상 매립에 필요한 물량과 항공 안전을 위한 발파·절취 물량을 결정하게 된다.

특히, 공사 시행계획에서는 공사금액·공종·분야별 공구분할 방안과 사업 우선순위에 따른 공사수행방식,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자료 등을 검토하는 작업이 이뤄진다.

부지조성공사 등을 포함해 전체 공사에 대해 발주처와 설계·시공사 간 유기적인 설계·시공 관리시스템 구축방안, 전체사업 관리계획 등을 제시하게 된다.

이어 공항시설 규모, 건설계획과 사업계획 적정성 평가결과 등을 토대로 공항 및 접근교통시설의 총사업비를 산출해 제시하고, 연차별 투자계획 등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기본계획이 1년 정도에 걸쳐 완료되면 설계·시공 등의 후속 절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해 기본계획 수립과 동시에 전략환경영향평가도 실시한다. 실제 지난달 하순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관계기관의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했으며, 이달 말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발주한다는 게 국토부의 방침이다.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도 기본계획과 함께 내년 상반기 말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과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한 후 설계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오는 2025년 하반기 중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기본계획 수립은 기초조사, 수요 분석·전망, 공사 시행계획 등을 통해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을 구체화하는 단계”라며 “정부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사실상 확정하고, 이번에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만큼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이 순항하며 중장기적으로 건설경기 회복과 일자리 창출 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국토부가 착공을 향해 한발 한발 다가서고 있지만, 건설을 두고 찬반 논란은 좀처럼 식지 않고 있다. 특히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나오면서 ‘굳이 왜 가덕도냐’라는 회의가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항공대 컨소시엄(한국종합기술·유신)이 지난 3월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검토’(이하 사타)를 완료한 결과 가덕도신공항의 경제성은 기준치(1)를 크게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 알려진 가덕도신공항의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은 약 0.5 안팎이다. B/C가 1 미만이면 해당 사업은 경제성이 사실상 없다는 의미다.

구체적으로 사타는 가덕도신공항 예상 수요를 2056년 기준 2300만명으로 추정했다. 이는 부산시가 예측한 4600만명 대비 절반에 그치는 수준이다. 사업비는 부산시 예상인 7조5000억원보다 약 2배 많은 13조7000억원으로 추정했다. 산을 깎고 해상을 매립하는 공사를 추가했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항공대 컨소시엄은 애초 계획과 달리 신공항 활주로를 100% 해상 매립으로 건설하자고 제안했다.

예상보다 늦은 개항 시점 전망도 논란이다. 현 정부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전인 2029년을 개항 목표 시점으로 잡았다. 하지만 사타는 해상 매립 등으로 개항 시점을 정부 예상보다 5년 정도 늦을 것(2035년)이라고 추정했다.

부산광역시는 공약추진기획단을 조직해 가덕신공항 조기 개항에 힘을 싣고 있으며, 지난 3월 ‘가덕도신공항 조속 건설 및 경쟁력 확보 방안 연구’를 시작했다. 이 연구는 올해 말 완료를 목표로 수성엔지니어링이 수행하고 있다.

경상남도는 5억원의 예산으로 ‘가덕도신공항 배후도시 개발구상 수립용역’을 지난 5월 공고해, 5월 16일 단일업체가 응찰해 ‘유찰’됐다. 후속 공고는 아직 내지 않고 있다.<MTN뉴스, 대한경제 기사 일부 인용>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