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초등학교(교장 이혜영)는 ‘깨끗한 화장실 사용’에 관한 학생들의 화장실 스티커 제작 요청을 받아들여 학생들이 깨끗한 화장실 사용에 관한 홍보 스티커 디자인을 직접 도안하고 선정된 작품을 스티커로 제작하여 화장실에 부착하는 스티커 공모전을 개최하였다.

이번에 기획된 공모전은 학생들의 의견을 학교가 적극 받아들이고 실행한 것에 그 의의가 깊다고 할 수 있겠다. 전교 다모임 회의에서 학생들은 화장실 사용 습관을 반성하고 깨끗한 화장실 사용에 관한 토론을 이어가던 중 학교에 화장실 사용에 관한 스티커 제작을 요청하였다. 이에 학교가 응답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화장실 사용 방법에 관해 고민하고 깨끗한 화장실 사용을 서로에게 독려하는 스티커 공모전을 개최하게 되었다.

학생들은 화장지 아껴쓰기, 화장실 물 내리기, 기타 화장실 예절에 관한 주제로 깨끗한 화장실 사용 스티커 디자인을 작성하여 응모하였다. 전교생 492명 중 155명이 참여하여 1차 선생님들의 심사를 통해 각 주제별 3~4 작품을 선정하고, 등교 시간에 전교생이 투표한 최종 심사를 통해 주제별 1개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작품은 화장실 내 부착용 스티커로 제작하여 학생회 임원단을 중심으로 화장실에 부착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에 참여하고 봉사한 6학년 전교회장은 “우리가 건의한 내용이 실제로 이루어지고 스티커로 제작이 되는 것을 보니 감동적이었다. 우리가 학교를 꿈꾸는 대로 만들어 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앞으로 학교의 구석구석을 잘 살펴보고 바꾸려는 노력을 해야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공모전에 당선된 4학년 학생은 “나의 디자인이 친구들의 선택을 받고 스티커로 제작된다고 하니 정말 설렜다. 깨끗한 화장실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 더욱 노력해야겠다”라고 말하였다.

계룡초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공동체가 함께 고민하고 가꾸는 민주적인 학교 문화가 형성되도록 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더불어 배우고 어울려 살아가는 바른 인성을 가진 민주 시민으로 자라나가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는 모습이 돋보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