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과정에 불거진 각종 선거법 관련 의혹은 사법기관에 맡기자. 흔들기 지나치다"

박종우 거제시장 당선인이 기자회견을 열고 시장직 인수위원회 활동 상황과 각종 사건에 얽힌 입장 등을 밝혔다.

박 당선인은 14일 오후 2시 시청브리핑룸에서 선거 상황에서 불거진 각종 사건에 대해 “법적 판단을 지켜보자”면서 민주당을 향해서도 “여야 협치로 시민여론을 통합하고 화합의 장을 열어가자”고 제안했다.

그는 “지난 6월 1일 지방선거가 끝나고 당선인 신분이 됐다. 첫 활동으로 민선 8기 거제시장직 인수위원회를 구성하고 업무 인수에 역랑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인수위는 거제시체육관 옆 보훈회관 4층에 마련돼 있고 인수위원 15명이 휴일 없이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수위 활동과 관련해 “민선 8기를 열어가는 밑그림을 그리는 일이다”며 “인수위 활동이 끝나면 그 결과 또한 거제시민들에게 충실히 보고 드리게 될 것이고 시민 여러분께서도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선거 당시 불거진 사건들에 대해선 “선거기간 저와 관련된 여러 의혹들이 불거졌고 언론사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충분히 설명하고 성실하게 해명한 바 있다”면서 “그럼에도 시중에는 여전히 사실과 다른, 정치적으로 부풀려진 억측과 소문들이 나돌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분초를 아껴가며 거제시 발전을 위한 노력에 집중해도 모자랄 시간임에도 민주당은 저를 흔들기 위해 혈안이 된 것 같다”면서 “민주당은 선거가 끝나기 무섭게 저와 관련된 의혹들을 제기하며 도당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지역위원장은 1인 시위를 벌였으며 저도 모르는 사이 발생한 도메인 문제를 끄집어내 언론과 시민들을 현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법 처리 전망과 관련해 “공직선거법은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거와 관련된 사안을 다루기 때문에 엄중하다. 공소시효를 6개월로 정하고 최우선 처리하는 걸로 알고 있다”며 “제기된 문제에 대해 적어도 공소시효 기간 동안은 지켜보는 것이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변광용 시장에게도 주문했다. “변 시장께서도 어려운 시기에 4년 동안 거제시정을 맡아오셨다. 그 어느 누구보다 삶의 터전에서 땀 흘리며 생업에 종사하고 있는 시민들의 바람이 무엇인지 잘 알고 계실 것이다”며 “적어도 민선7기 거제시정을 책임졌던 자세를 견지한다면 정쟁을 택할 것이 아니라 가장 먼저 협력자로 나서야 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그는 “여야협치로 시민여론을 통합하고 화합의 장을 열어가는 것이 민선8기의 첫 번째 과제라 판단했다”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거과정에서 일어난 일체의 고소고발 건을 조건 없이 취하했고, 민주당도 책임 있는 정당을 자부한다면 더 이상 시민들을 이간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일이 없길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제안했다.

기자들의 질의 응답에선 ‘김앤장 로펌’ 선임 여부 등 현재 법적 대응 상황에 대해 “시중에 제가 김앤장을 선임하려 했는데 거부됐다는 얘기도 나도는데 사실이 아니다. 김앤장과 접촉한 사실이 없다”며 “선거 과정에 사건이 불거졌을 때 선관위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거제 통영 변호사 사무실에 상담을 했을 뿐이다. 향후에 변호사 선임 여부는 그때 가서 판단할 것이다”고 했다.

최근 공무원노조 게시판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는 거제시 ‘인사’ 문제에 대해 박 당선자는 “거제시 1200여 공무원의 신상을 현재 잘 알지 못한다. 그래서 7월 취임 후 인사는 대규모가 될 수 없고 최소화할 것이다. 6개월을 지켜본 뒤 내년 1월 정기인사를 할 것이다. 시민‧공무원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인사 원칙을 새로이 정립할 것이다. 민선 8기의 성공도 인사에 달렸다고 본다”고 말했다.

거제 현안과 거제발전에 대해 박 당선자는 “서일준 국회의원의 생각과 한치의 차이 없이 일치하고 있다”며 “투자와 국제학교 유치 등을 위해 거제시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에 편입시키는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다.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승인을 위해 서일준 국회의원이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만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거제시의회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8명이고, 민주당 소속 의원이 8명으로 협치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는데 대해, 박 당선자는 “많은 우려가 있는 줄 알지만 별 문제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지방은 정치를 하는 곳이 아니다. 정치를 떠나 거제 발전을 위해 협치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박 당선자는 “시장 취임 후에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일은 거제 100년을 내다보는 거제 발전 큰 밑그림을 그리는 일이다”며 “거제시가 지난해 한 거제발전종합계획도 검토해, 새로운 계획이 필요하다면 예산에 구애받지 않고, 전 시민의 동의 하에 4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계획을 세울 것이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박 당선자는 “선거 과정에 변광용 후보와 김한표 후보가 한 공약을 인수위에서 면밀히 검토해, 좋은 공약은 시정에 반영할 것이다”고 했다.

 

<민선8기 거제시장 당선인 박종우 기자회견문 전문>

안녕하십니까.

거제시장 당선인 박종우입니다.

지금은 당선인 신분으로 거제시민들은 물론이고 언론인 여러분과도 마땅한 소통창구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라 저의 활동을 제대로 알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는 늦게나마 당선인으로서 기자회견을 통해 거제시장 인수위 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과 저를 둘러싼 중요 사안들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지난 6월1일 지방선거가 끝나고 저는 당선인 신분이 되었습니다.

첫 활동으로 ‘민선8기 거제시장직 인수위원회’를 구성하고, 업무 인수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인수위는 거제실내체육관 옆 보훈회관 4층에 마련되어 있으며 15명의 인수위원들이 휴일 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인수위 활동은 민선 8기를 열어가는 밑그림을 그리는 일입니다.

인수위 활동이 끝나면 그 결과 또한 거제시민들에게 충실히 보고 드리게 될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언론인 여러분께서도 아시겠지만 선거기간 저와 관련된 여러 의혹들이 불거졌고 저는 언론사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충분히 설명하고 성실하게 해명한 바 있습니다.

그러함에도 시중에는 여전히 사실과 다른, 정치적으로 부풀려진 억측과 소문들이 나돌고 있습니다.

분초를 아껴가며 거제시 발전을 위한 노력에 집중해도 모자랄 시간임에도 민주당에서는 저를 흔들기 위해 혈안이 된 것 같습니다.

민주당은 선거가 끝나기 무섭게 저와 관련된 의혹들을 제기하며 도당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지역위원장은 1인 시위를 벌였습니다.

이도 모자라 선거기간 중 저도 모르는 사이 발생한 도메인 문제를 끄집어내 언론과 시민들을 현혹하고 있습니다.

공직선거법은 민주주의의의 근간인 선거와 관련된 사안을 다루기 때문에 엄중합니다. 그래서 공소시효를 6개월로 정하고 최우선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기된 문제에 대해 적어도 공소시효 기간 동안은 지켜보는 것이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라 생각합니다.

변광용 거제시장께서도 어려운 시기에 4년 동안 거제시정을 맡아오셨습니다.

그 어느 누구보다 삶의 터전에서 땀 흘리며 생업에 종사하고 있는 거제시민들의 바람이 무엇인지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적어도 민선 7기 거제시정을 책임졌던 자세를 견지한다면 정쟁을 택할 것이 아니라 가장 먼저 협력자로 나서야 할 것입니다.

8기 시정을 저 박종우에게 맡긴 것은 거제시민이 선택하고 결정한 일입니다.

여야협치로 시민여론을 통합하고 화합의 장을 열어가는 것이 민선 8기의 첫 번째 과제라 판단했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거과정에서 일어난 일체의 고소, 고발 건을 조건 없이 취하 조치했습니다.

이제 선거국면은 끝이 났습니다. 이미 인수위의 업무도 상당 부문 진행 중인 상황입니다.

오직 거제발전을 위한 고민과 노력에 집중해야 할 시간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책임 있는 정당을 자부한다면 더 이상 시민들을 이간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일이 없기를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선거와 관련된 법적인 문제는 사법기관의 판단에 맡겨주십시오.

대신 거제시민을 위해 화합과 협치의 대승적 모습을 보여주시기를 다시 한 번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또한, 언론인들에게도 당부드립니다.

지금 시급한 과제는 선거 정국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거제시의 발전과 산적한 현안 문제의 해결입니다.

‘거제를 새롭게 시민을 힘나게’하고자 하는 민선 8기가 성공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