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거제가정상담센터에서는 거제시 양성평등기금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양성평등교육」을 실시하기에 앞서 거제시민을 대상으로 지난 6월 7일부터 14일까지 양성평등인식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양성평등인식 조사는 「성역할 규범」, 「가정에서 의사결정 및 성평등」, 「성별 및 성역할 위계」, 「일에서의 성역할」 등 4가지 항목별 각 5문항으로 시민 951명이 참여했다.

분석결과 의미있는 내용을 살펴보면경제적으로 가족을 부양해야 할 책임은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크다 는 남성의 62.1%가 동의하였으며, 남성의 자녀돌봄에 대해서는 남성 36%, 여성 21%가 어려운 일이라고 답하였고,여성은 자녀돌봄의 기능을 더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는 남성 71%, 여성 29%가 동의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남성은 가족부양에 대한 사회적 역할이, 여성은 가족 돌봄에 대한 사적 역할이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남성이 여성보다 연령이 높을수록 이러한 고정관념이 강한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양성평등과 관련하여 성별 간, 세대 간 등 인식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고 함께 행복한 사회를 위해 시민인식의 변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거제가정상담센터에서는 이번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거제시민 대상 「찾아가는 양성평등교육」을 선착순 접수 받고 있으며 7월 부터 11월까지 무료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을 희망하는 주민자치조직, 단체, 기업, 공공기관, 모임 등은 055-636-7636 / 7638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