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희망복지재단 거제시장애인복지관(관장 윤숙이)은 지난 4월 28일부터 6월 29일 약 2개월에 걸쳐 경남산업고 3학년 6명, 거제제일고 1학년 4명을 대상으로 장애청소년 전환교육 ‘내 꿈을 job(잡)아라’를 실시했다.

전환기 교육프로그램은 성인으로 전환하는 시기를 맞은 청소년이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보고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각 학교별로 직업진로탐색교육 4회, 진로체험 4회 총 8회기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직업진로탐색교육에는 자기이해와 진로, 바람직한 직업관, 다양한 직업탐색활동(직업카드, 잡스보드게임, 직업퍼즐), 발달장애인 취업유형 및 나에게 적합한 직업찾기, 드림액자 만들기 등 자신이 관심있는 직업과 진로에 대해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 진로체험으로는 조향사, 양봉농부, 제과제빵사, 메이크업아티스트 및 네일아티스트, 메러디스빅토리 견학 등 다양한 직업에 대해 이해하고 진로체험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

윤숙이 관장은 “전환기에 있는 고등학교 장애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직업체험의 기회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거제시장애인복지관은 지속적으로 성인기로 전환 시기에 있는 장애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직업진로 탐색 및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성인으로 원만한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