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마기념사업회(회장:양재성)에서는 11일 둔덕면 지정단골 청마묘소에서 ‘제114주기 청마탄생제 봉행’를 개최하였다.

헌화, 헌다에 이어 양재성 회장의 헌작을 시작으로 청마 유족대표 와 김한겸 거제전시장 등 참가자들의 헌작이 이어졌다.

특히 청마를 기리고 추모하는 양재성 회장의 오마주 시 ‘청마를 기리며’를 원철승 시인이 낭송하자 대한민국 문학사의 거목인 청마를 기리는 숙연함이 감돌았다.

이어진 이성보 전 회장의 고유문 낭독에서는 조선시대 겸재 정선의 예술정신을 빗댄, 이 땅의 지식인들이 금약한선이 되었을 때 분연히 시대적 모순에 항거한 선생님의 올곧은 의지를 그리워하였다. 더불어 시인이 되기에 앞서 사람이 되라고 하신 선생님의 정의로운 정신을 추모하였다.

청마기념사업회는 연중 청마를 기리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역문학관 특성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청마와 가까웠었던 정지용문학관과 땅끝문학관을 답사하였고 청마문예교실을 개설하여 수강생들의 시화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전국적인 참여도를 높이고 있는 ‘거제청마’로 사행시 공모전을 월별로 진행하여 입상작은 기념관 로비에 배너시화로 전시하고 있다.

매년 거제의 대표적인 문화예술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청마문학제는 올해로 제15회로 청마의 문학혼을 기리는 전시.경연.공연.학술세미나 등 풍부한 볼거리로 오는 9월 24일 둔덕詩골 체험센터에서 개최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