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의회 교육위원회 현지 의정활동을 16일 거제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실시함에 따라 거제교육지원청(교육장 강기룡)은 ‘거제교육지원청 청사 이전과 상문중학교 신설 추진 현황 업무 보고’를 실시하였다.

본 일정은 경상남도의회 교육위원회가 거제지역 교육 현안을 확인하기 위한 현지 의정활동으로, 거제교육지원청 교육장의 업무 보고에 이어 질의 ․ 응답의 시간을 갖고, 상문중학교 신설 현장을 방문하는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강기룡 교육장은 “거제교육지원청 청사는 1987년 개축, 2013년 3과 12담당에서 2021년 3과 1센터 16담당으로 조직이 증가하여 공간이 협소하고 노화된 건물로 수직과 수평 증축이 어렵다. 이에 2021.9.14. 경상남도교육청과 거제시가 협약을 체결하여 거제교육지원청 이전 설립을 위한 상호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거제시 행정타운 조성 부지에 청사를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상문중학교 신설 추진은 2021년 3월 제18학교군 과밀해소를 위한 설립계획을 수립하여 2022년 5월 자체투자심사위원회 통과, 2022년 7월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 승인을 받고 2026년 3월 상문중학교 개교 예정이라고 보고하였다.

박병영 위원장은 “거제시 행정타운 조성 사업을 거제시에서 주관하고 있어 부지 정지공사 및 기반 조성공사를 공기 안에 준공될 수 있도록 거제시에 협조하여 거제교육지원청 청사가 2026년 9월에 순조롭게 이전될 수 있도록 집행기관인 교육장님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업무를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위원회 소속 거제 출신 정수만 위원은 “행정타운에는 거제교육지원청, 소방서, 경찰서가 이전을 계획하고 있어 주민편의 향상 및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행정 타운이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제17, 18학군 내 학교는 과밀학급인 데 반해 그 외 지역은 소규모학교가 많아 학생 수가 줄고 폐교 위기를 겪는 것으로 함께 어우러져 있다. 이에 교육청 관계자의 애로 사항이 많아 여러 위원님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라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