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풍 의원 등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 3명 지속 추진 촉구 기자회견
경남도의회 의장단도 탈퇴 '유감'…부울경민주당 탈퇴 강력 성토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부울경특별연합(메가시티) 경남도 참여 철회 결정을 놓고 후유증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국민의힘 소속 경남도의원이 ‘부울경 특별연합 지속‧추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진데 이어 경남도의회 의장단도 부울경 특별연합 일방적 의사결정에 '유감'을 표명했다.

부울경 민주당은 박완수 도지사의 부울경특별연합 탈퇴를 강력하게 규탄했다.

■ 국민의힘 도의원 3명, 부울경 특별연합 지속 추진 촉구

먼저 국민의힘 소속 경남도의원 3명이 20일 부·울·경 특별연합의 중단 없는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남도는 하루 전인 19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부·울·경 특별연합 실요성 분석 용역 결과를 토대로, '부울경 특별연합보다는 부울경 행정통합이 바람직하다'는 요지의 기자회견을 했다.

경남도의회 전기풍(거제2), 이영수(양산2), 허용복(양산6) 등 도의원 3명은 20일 오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의 부울경 행정통합 제안을 비판했다.

이들 도의원은 "경남도가 지난 19일 부·울·경 특별연합 실효성 연구용역 결과를 앞세워 ‘경남에 실익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힘에 따라, 수도권 일극체제의 집중에 맞서 인구소멸을 막고 지역발전을 꾀하기 위해 지난 2년 반 동안 추진해온 부·울·경 특별연합이 출범한 지 5개월 만에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남도의 일방적인 발표는 지역 발전을 향한 도민의 염원을 짓밟고, 도민과 도의회를 무시한 처사라는 점에서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부·울·경 특별연합은 지속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경남도에서는 경남연구원의 '부·울·경 특별연합 실효성 분석 용역' 결과를 근거로 경남도에는 득보다 실이 많다고 하지만, 제기된 여러 문제점은 내년 1월 부·울·경 특별연합 사무처리 개시를 전후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들로, 3개 광역지자체와 지역민들이 지혜를 모으면 충분히 타파해 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이 3개 시·도의회를 통과하여 출범한 3년 가까운 통합의 과정을, 경남도가 불과 2개월 연구용역을 앞세워 뒤집으려 한다는 점, 도민을 대표하는 의회와의 논의나 도민과의 공감대 형성 과정이 전혀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는 점에서 도민의 대변자로서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아울러 "국내외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 경남의 경제는 유례없이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고, 도내 여러 시·군은 지역소멸 위기에 놓여 있는 시점에서는 행정통합이라는 새로운 길을 내기보다는 부·울·경 특별연합의 완성과 성공을 위해 힘을 모을 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완수 도지사는 특별연합 반대 입장을 철회하고, 부·울·경 특별연합의 성공을 위해 중앙정부와 협력하여 앞서 제기한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면서 "국가균형 발전과 경남의 새로운 전기를 가져올 부·울·경 특별연합의 중단 없는 추진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말로 마무리했다.

■ 경남도의회 의장단, 부울경 특별연합 일방적 의사결정에 '유감'

경남도의회 의장단(의장 김진부)도 경남도가 부울경 특별연합이 실익이 없다며 반대 의사를 공식화한 것과 관련해 도의회 의장단이 21일 유감을 표시했다.

의장단은 경남도가 도의회와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정책 방향을 발표해 유감스럽다는 입장이다.

의장단은 그동안 경남도가 부울경 특별연합을 추진하면서 특별연합 의회 구성원인 도의회와 공감대 형성을 위해 서로 협력했다고 밝혔다.

특히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안' 의결을 위해 도의회를 수차례 방문해 그 시급성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해 지난 4월 15일 진통 끝에 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도의회에서는 서부 경남권 소외, 불합리한 특별연합의회 의원정수, 특별연합 사무소 위치에 대한 불명확한 표현 등 예상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면서도 수도권 일극 체제에 맞서 지역발전을 꾀하고 특별연합 추진에 따른 국비 인센티브 확보 등 그 필요성에 공감해 경남도에 적극 협력했다고 덧붙였다.

의장단은 지난 2년 6개월 동안 추진한 특별연합과 관련한 추진 방향은 경남도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사항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사항은 도의회와 사전에 협의하고 도민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은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의장단은 앞으로 경남도가 도정과 관련한 주요 정책 결정 때 도의회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도민과 적극 소통하라고 요청했다.

■ 부울경 민주당 "메가시티 탈퇴 움직임, 박완수 경남도지사 규탄"

더불어민주당 부·울·경 시·도당은 21일 "경남도의 부울경 특별연합 탈퇴 움직임을 강력히 규탄하며, 잘못된 결정을 조속히 되돌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부산 벡스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 첫 특별지방자치단체로 부울경 시·도민들의 큰 기대를 모았던 '부울경 특별연합'이 박완수 경남 도정에 의해 해체를 맞게 될 위기에 처했다"며 "메가시티를 위한 지역 정계와 시민사회의 오랜 노력이 백지화되고 지역 발전을 위한 희망도 무위로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도 마련과 어려운 합의 과정을 거쳐 이제 행정조직 구성과 청사 마련 등 실체를 갖춰가는 과정이었는데, 경남도의 선언은 모든 노력을 원점으로 뒤돌려 버렸다"며 "만약 부울경 특별연합이 이대로 좌초된다면, 그 책임은 오롯이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는 초광역 지역연합, 즉 메가시티 추진을 여러 곳에서 거론하고 있는데도 경남도가 특별연합 탈퇴를 시사한 것은 국정과제에 반기를 든 것은 물론, 지역의 비전과 균형발전 과제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부울경 특별연합이야말로 행정통합과 초광역권 재편으로 가는 필수적인 과정"이라며 "갑작스러운 부울경 행정통합이야말로 우물에서 숭늉을 찾는 격이며, 당장에 지역 간 합의가 거의 불가능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경남도는 지난 19일 자체적으로 한 용역 결과를 토대로 "명확한 법률적 지원 없는 부울경 특별연합은 비용만 낭비하고 실익이 없다"며 "3개 시·도가 지향하는 동남권 대표 지자체 건설을 위한 가장 최선의 안은 행정통합"이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