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아침 거제시청 정문에는 거제경찰서 소속 경찰공무원이 1인 시위를 벌였다.

1인 시위를 벌인 당사자는 이을영 거제경찰서 소속 경찰(경위)이다. 거제경찰서 직장협의회 회장이다.

이을영 회장은 “거제시는 ‘거제경찰서 신축사업’ 발목 잡지 마라. 거제시는 ‘도시계획 변경’하여 청사 이전 적극 협조하라”는 구호가 적힌 피켓을 앞에 놓고 있었다.

피켓에는 “경남에서 근무 기피 1위 경찰서, 36년 되어 비새고 금가는 경찰서, 거제신항이라 불리는 컨테이너 경찰서, 컨테이너 사무실 18년째 이제 그만”는 문구가 선명했다.

또 “기획재정부 예산 보이콧 하는 거제시는 각성하라. 컨테이너에 근무하는 시청직원이 있다면 거제시장은 가만히 있겠는가! 거제시민 여러분! 거제경찰서에는 13척의 컨테이너 사무실이 남아 있습니다. 거제경찰서 직원들은 하루빨리 안전하고 깨끗한 건물에서 근무하고 싶습니다.”고 했다.

거제경찰서는 1986년 2,500여평 부지에 건축한 후 36년이 지났다. 건물이 노후돼 안전도 C등급을 받았다.

거제경찰서는 2013년 5월 8일 치안 수요가 대폭 증가해 2급지에서 ‘1급지’로 승격됐다. 1급지로 근무 인원 많이 늘어났다. 2013년 280여명에서 현재는 45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사무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거제경찰서 옥상, 빈곳에는 컨테이너를 놓아 근무하고 있다. 민원인 주차장 등도 협소하다.

거제경찰서는 거제경찰서 위치를 옥포동에서 장평동으로 옮기는 위치 변경 승인도 경찰청으로부터 2020년 10월 이미 받았다. 그 당시 경찰청과 경남지방경찰청 관계자가 거제지역 30여곳을 방문해, 지리적 위치, 인구, 범죄 발생 건수, 범죄 취약지 분석 등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장평지역을 거제경찰서 위치로 최종 승인해주었다.

거제경찰서는 청사 신축 예산 227억원, 기본조사 및 설계비 예산 6억4,800만원, 부지 매입 예산 73억5,000만원을 이미 확보해 놓고 있다.

거제경찰서 이전 대상지는 장평택지개발지구 내 장평동 127번지 일원 3,600평이다. 대상 부지는 LH공사 소유부지며, 공공용지다. 학교 용지로 지정돼 있다. LH공사는 빠른 시일 내에 부지 매각이 이뤄지길 바라고 있다. 경남교육청이 학교 용지를 해제하는 절차만 남아 있다. 경남교육청이 거제시에 ‘학교 용지’ 해제 신청을 하면, 거제시가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거제시장이 ‘학교 용지 해제’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권자다. 전임 시장들은 ‘결정권자 권한’을 무기로, 또 ‘표’만 생각하는 정치적 이유로 거제경찰서 행정타운 입주를 반(半) 강제했다.

하지만 내년 5월이면, 도시계획시설 20년 ‘일몰제’에 걸려 학교 용지는 자동 해제된다.

‘경찰이 1인 시위를 하는 것은 흔치 않은데’라는 물음에, 이을영 회장은 “1인 시위는 시민을 위한 일이지, 개인의 이익을 얻기 위한 일이 아니다. 공익적 목적의 1인 시위라 믿고 있다.”고 했다.

이 회장은 “고현동 장평동 상문동에 거제시 치안 수요 70%가 집중돼 있다. 치안 수요가 많은 곳에 경찰서가 있는 것이 가장 합당하다. 하루 빨리 경찰서를 신축해, 직원들이 컨테이너 사무실에서 벗어나 깨끗한 건물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거제시는 적극 나서라.”고 했다.

택시 운전을 하다가 1인 시위 현장에 잠시 동참한 김수주(62) 기사는 “정부 예산까지 받아놓은 국가기관 이전을 기초지자체인 거제시가 반대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거제경찰서를 신축해, 경찰들이 좋은 환경에서 근무하면 시민을 위한 치안서비스 수준도 높아질 것이다. 거제경찰서 신속한 이전은 결국 거제시민을 위하는 일이고, 시민의 치안서비스 수준을 높여주는 일이다.”고 했다.

박종우 시장은 거제시의회 시정질문 등에서 “거제경찰서는 국가기관이기 때문에 거제경찰서 행정타운 입주를 강제할 수는 없다. 단지 전임 시장들이 거제경찰서 행정타운 입주를 시민과 약속했기 때문에 ‘약속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취지의 입장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