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키(설계ㆍ시공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돼 수차례 유찰 사태를 거듭한 남부내륙철도 9공구가 설계와 시공을 분리해 추진되는 가운데, 사업자 선정 절차에 본격 돌입한다.

남부내륙철도 9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업체 선정을 위한 종합심사낙찰제(이하 종심제) 방식 종합기술제안서 제출이 3일 마감됐다.

9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예산은 140억원이다. 

9공구는 대표사 기준으로 유신과 동일기술공사가 수주 맞대결로 압축됐다. 9공구 수주전에 나선 유신은 8공구 사업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국가철도공단은 이달 16~17 이틀간 해당 사업에 대한 기술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평가는 종합기술제안서 80%, 입찰가격 20% 비중을 둬 이뤄진다. 18일 낙찰자를 결정한다.

9공구는 앞서 턴키 방식으로 사업자 선정 절차에 돌입했으나, 네 차례나 유찰된 끝에 종심제 방식으로 방향을 틀었다.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9공구 설계 기간은 18개월로 설정됐다. 앞서 설계와 시공을 분리해 추진한 나머지 7개 공구(2~8공구)보다 6개월 당겼다. 

9공구는 고성군 고성읍에서 통영시 도산·광도·용남면을 거쳐 거제시 둔덕면과 사등면 거제역사 직전을 잇는 24.52km 구간이다. 실시설계 주요 과업은 구조물 설계, 본선 실측, 용지측량 등이 포함돼 있다.

▲ 9공구 노선도

남부내륙철도는 국비 4조8015억원을 투입해 김천시에서 거제시까지 단선철도 177.9㎞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내후년 하반기 전 구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