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 드릴십 중 최고 깊이 시추능력과 2개 동시 시추기능으로 비용절감 및 유전개발 가능성 높여

대우조선해양(대표 남 상태, www.dsme.co.kr)은 25일 세계 최대 유전개발 시추선사인 미국의 트랜스오션(Transocean)으로부터 2006년 수주한 심해유전개발용 원유시추선의 명명식을 가졌다.

이날 명명식에서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 트랜스오션사 로버트 롱(Robert Long)사장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로버트 롱 사장의 부인인 샤론 롱(Sharron Long) 여사가 “디스커버러 클리어 리더”(Discoverer Clear Leader)로 명명했다.

▲ 25일 오전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트랜스오션사가 발주한 드릴십 ‘디스커버러 클리어 리더’호의 명명식을 마친 후 로버트 롱 사장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디스커버러 클리어 리더”호는 이 회사가 수주한 드릴십 중 첫 건조된 드릴십으로, 길이 254m, 폭 38m, 높이 19m의 제원을 갖춘 초대형 시추선이다. 최고 3천m 이상의 깊은 바다에서도 해저면에 고정하지 않고 정확히 시추작업을 할 수 있도록 최첨단 위치제어시스템(Dynamic Positioning System)을 갖추고 있으며, 해저 12km까지 드릴장비로 파내려 갈 수 있어 에베레스트산(8,848m)보다 더 깊은 곳까지 시추할 수 있다. 또한 동시에 2개의 시추작업이 가능한 듀얼 드릴링 기능을 통해 유전개발 비용을 최대 40%까지 절감하게 되었다.

선체도 이중으로 제작해 안정성이 강화됐으며, 북해처럼 기후 조건이 열악한 극지에서부터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 무더운 심해 지역까지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시추가 가능한 제5세대 모델로 분류된다.

1954년부터 해양유전 개발 분야에 20여 가지가 넘는 첫 번째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트랜스오션사가 드릴십을 처음 건조하는 대우조선해양에 발주를 결심하게 된 것은 국내 조선업체 중 가장 많은 시추선을 건조한 경험과 기술력을 높이 인정한 것이다. 또 계약 서명식에 남상태 사장과 이세종 노조위원장이 자리를 함께 할 정도로 안정적인 노사관계도 큰 몫을 했다.

트랜스오션사 로버트 롱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준 대우조선해양 노사 모두에 무한 신뢰를 보낸다“며, ”LNG-RV와 같은 최첨단 선박 개발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한 대우조선해양과의 향후 프로젝트들도 기대 한다”고 말했다.
▲ 트랜스오션사가 발주한 드릴십 ‘디스커버러 클리어 리더’ 호의 전경
한편 고유가로 인해 에너지 개발의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탐사와 시추, 생산설비의 투자확대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대우조선해양의 해양제품 수주 실적 역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 회사는 전 세계 발주된 45척의 드릴십 중 11척의 수주잔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올해에만 5척의 드릴십을 포함 32척의 시추선을 수주해 14척을 인도하는 등 조선업체 중 가장 많은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반잠수식 시추선과 부유식 원유생산설비(FPSO) 등 해양플랜트 설비기술과 선박건조기술을 바탕으로 유전개발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고부가가치 해양설비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