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도 철도 시대가 멀지 않았다. 국토해양부는 김천~합천~진주~거제 철도 노선을 2020년까지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19일 확정ㆍ고시했다.

노선명은 남북내륙선이며 총연장은 186.3㎞이고 복선전철로 건설된다. 6조7907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간다. 섬 지역인 거제시까지 철도가 들어올 것이라고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지만, 이제 국가의 최상위 계획에 포함돼 철도가 들어오는 것은 기정사실이다.

서울, 대전까지 철도를 통해 반나절 생활권으로 왕래하는 일은 거제발전에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다.

하지만 지나온 일을 되돌아보면 결코 희망적이지 않다. 거제는 그동안 국가간선도로망 건설 사업에 효과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거제 발전을 늦추는 결과를 초래했다. 대표적인 사업이 30.36㎞ 통영~거제 고속도로 연장사업과 마산 현동~연초면 국도14호선까지 연결하는 국도 5호선 연장사업이다.

대전에서 출발한 고속도로가 통영에서 끝나 있으며, 국도 5호선 연장 사업은 연초까지가 아닌 장목에서 거가대교 접속도로와 연결되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이같은 일은 정치권 행정 시민이 안이하고 무감각적으로 대처한 결과이다. 가장 큰 책임은 정치권이 져야 한다. 시민들은 정치인들이 거제 발전을 위해 새로운 거창한 사업을 유치하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국가가 계획한 사업을 다른 지자체보다는 늦지 않도록 하는 최소한의 노력만 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일조차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통영~거제 고속도로를 연결하기 위해 뒤늦게 정치권이 움직이고 있지만, 정치인 개개인의 이해관계에 얽혀있는 느낌이다. 국도5호선도 연초까지 연장이 누락된 사실도 까맣게 모르고 있다가 뒤늦게 ‘정치쇼’를 벌였다.

이제 철도 건설이 큰 숙제로 다가왔다. 이번 철도 건설도 잘못 대응하면 김천에서 출발해 합천, 진주, 통영 등 어느 지점에서 중단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가 거제까지는 언젠가 건설하겠지만 현재는 사업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면 더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이제는 정치인들의 '립서비스'에 현혹되서는 안된다. 시민이 나서야 한다. 시민이 나서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시민의 힘으로 대응을 해야 한다. 철도건설 시민대책위를 만들어야 한다.

시민대책위는 철도 건설에 따르는 모든 대응책을 집약시키는 범시민기구가 돼야할 것이다.

김천에서 출발한 철도 노선이 거제까지 끊기지 않도록 하는 일과 더불어 그 다음 중요한 일은 철도역을 어디에 건설할지 문제다. 국가의 국토발전 계획에 따라 거제 철도역이 결정될 것이지만, 거제발전을 위해 철도역이 어디가 가장 적합할 지는 거제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원칙은 간단하다. 철도역 건설지점은 통영쪽 거제의 입구보다는 신현 옥포 등 도심을 관통하여 거제의 북부쪽, 동남부쪽으로 깊숙이 들어오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거제면, 일운면, 장목면, 연초면 등 비교적 넓은 평지를 가지고 있는 곳이나, 아니면 바다를 매립해 철도역을 얼마든 지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제3차항만기본계획의 부산신항 확장계획에 일부 포함된 장목면 이수도 인근지역, 일운면 지세포해양특구,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물류 수송 등 거제의 관점에서 철도 종착역이 건설돼야 미래지향적 철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