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 의원 주최, 4일 국회서 '대우조선 매각 관련 토론회'

윤영 의원은 대우조선해양 매각과 관련하여 '대우조선해양 매각, 어떻게 할 것인가' 주제의 토론회를 4일 서울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가졌다.

이날 토론회 장에 참석한 토론회 발제자, 토론자, 질문자 등은 바람직한 대우조선 매각방향에 대한 열띤 토론과 다양한 의견들을 쏟아냈다.

윤영 의원은 인사말에서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기업 선진화의 첫 사례이자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딜"이라며 "반드시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로 매각돼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 김효철 인하대학교 정석물류통상연구원 연구교수
▲ "대우 인수업체, 세계조선산업의 선도기업 만들 전략 가져야"=
김효철 인하대 정석물류통상연구원 연구교수
'대우조선해양은 조선기술의 선두주자로 거듭나야 한다'는 주제발표에서 "지속적인 투자확대를 통해 세계 조선산업의 선도기업이 되게끔 강력한 발전 전략을 가진 업체가 인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대우조선의 새로운 주인은 △해외자본으로부터 조선산업을 지킬 수 있는 국내기업 △ 조선산업 육성, 비전 보유 기업 △대우조선의 경쟁력을 선진화시킬 기업 △강력한 리더십과 적절한 의사결정 능력을 보유한 기업 △경영안정화 및 근로조건 승계가능 기업 △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 △ 기업을 인수하여 성장시킬 수 있는 기업이 돼야 한다고 했다.

김 교수는 "대우조선이 회생의 과정을 거치면서 정책결정이 보수적으로 이뤄져 투자의 적기를 잡지 못한 것이 세계 3위로 밀려난 원인이다"며, "인수자의 의사결정 능력이 중요하다"고 했다.

김 교수는 또 "기업 회생을 위한 노사의 합심이 대우조선의 저력이다"며, "인수기업은 대우조선해양의 근로조건 및 각종 협약을 승계 발전시키며 대형 M&A를 신속히 안정시키고 평등한 인사정책을 전개해야 한다"고 했다.


▲ 이창섭 충남대학교 선박해양학과 교수
▲ "국익을 위한 매각이 돼야 한다"=
이창섭 충남대 교수(선박해양공학과)
는 토론자로 나서 "현재의 조선산업 위상을 잘 지키는 것만으로도 우리 국민에게 미래의 풍요를 약속하는 ' 참 쉽고 확실한 방법'이다"며, "매각 절차는 당연히 한점 의혹 없이 공정하게 합법적으로 투명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이 교수는 대한조선학회가 2006년 정부와 관계 부처에 낸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관한 건의서'는 "대우조선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기술이 회사와 함께 통째로 해외 유출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건의서였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덧붙여 "해외 매각의 우려는 감소했지만, 정부는 조선산업이 우리 경제를 지속적으로 떠받치는 큰 기둥으로 우뚝 설 수 있는 종합적인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이 교수는 "조선해양과 유관 기술의 미래를 위한 기금으로 활용하도록 매각 대금의 5%(3,000억원)을 투자하여 '(가칭'미래조선기금을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이 교수는 이 기금을 투자하여 조선산업이 세계 1위의 위상을 50년 이상 유지하며, 대한민국 국익 창출의 원천이 되는 '대한민국 조선해양 R&D 청사진'을 계획하고 실천에 옮기자고 주문했다.

▲ 홍성인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인수기업 사업분야와의 시너지 효과 높여야"=
홍성인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은 "대우조선해양의 사업분야가 조선해양산업이므로 시너지 효과는 전후방 연관산업에 영향을 미친다"며, "인수기업의 사업분야와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면 국가 경제적으로도 바람직하다"고 했다.

홍 연구위원은 또 "대우조선은 고부가가치선 건조전략으로 한국 조선해양산업의 질적 고도화를 추진해 온 중심축이었다"며, "질적 고도화 지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매각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했다.

홍 연구위원은 인수기업이 갖춰야 할 조건으로 △ 현재 및 미래 대우조선해양의 재무상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을 정도의 재무 안전성 △ 대우조선해양의 R&D 전략을 계속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성장동력 발굴 의지 및 자체 역량 △ 조선해양산업의 글로벌 특성을 전제한 대우조선해양의 글로벌 전략과 제품 차별화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을 꼽았다.

▲ 김진근 경남발전연구원 연구위원
▲ "지역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견인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 = 김진근 경남발전연구원 경제산업연구실장은 지역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이룰 수 있는 기업으로의 매각을 요구했다.

김 실장은 "우리나라 및 경남이 세계 1위 조선 중심지의 위상을 유지하고 강화해 나갈 수 있는 역량과 잠재력을 갖추고 있으면서 동시에 구체적인 로드맵을 가진 기업이 매수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김 실장은 또 "경남 및 동남권 지역에 널리 분포하는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업체들을 중심으로 조선해양 산업 분야의 초광역적인 클러스터 구축을 지원하고 주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김 실장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능)인력 양성기관 설립운영, 자사 종사자와 사업장 주변 주민을 위한 병원, 교육, 문화 복지 기관의 설립이 따라야 한다"며, "지역사회 전반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의료, 교육, 문화 복지 기관을 설립 운영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 고계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정책실장
▲ "우리사주와 국민주를 일정비율 배정해야"=
고계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정책실장은
"1998년 대우그룹 유동성 위기 당시 회사 전체 임직원들은 기본금 동결, 성과급 축소, 정년단축과 각종 후생복지축소, 우리사주 매입 등을 통해 회사정상화에 기여했다"며, "매각 과정에서 우리사주와 국민주에 대한 일정비율의 배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고 정책실장은 "외환은행 매각은 특혜와 의혹투성이 점철됐고, 대한생명 매각은 인수과정의 편법과 인수기업의 도덕성 부재의 문제를 남겼다"며, "매각심사위원회 구성과 매각의 전 과정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했다.

고 정책실장은 이밖에도 "인수기업은 건전한 지배구조와 대주주의 도덕성이 1차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전체 인수자금에서 자기자본과 재무적 투자자의 비율을 일정하게 정하고, 대우조선해양의 성격상 재무적 투자자도 가급적 국내 투자자로 한정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 이세종 대우조선해양 노조위원장
▲노조 "동종업계, 현대중공업 제외해야"=
이세종 대우조선 노조위원장은
해외자본과 동종업체 제외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 위원장은 "동종업계인 현대중공업은 수수료 몇천만원만 내고 대우조선해양의 핵심 기술과 모든 자료·시설을 다 볼 수 있다"며 "인수전에서 미리 빠져야 한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대우조선은 약 3만명(자회사 및 협력사 가족까지 포함할 때 약 10만여명) 직원들로 구성되어 있고 거제지역의 경제는 물론 교육과 문화 등 지역사회의 여러분야에서 약 40~50% 정도의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노동자와 지역민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며, "전체 노동자들의 고용은 당연히 보장돼야 하고, 지역사회에 미칠 부작용과 문제점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