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재보궐선거 원인 제공 후보 내지말아야"…한, "후보 낸다"

4ㆍ27 거제제1선거구(고현ㆍ장평ㆍ상문ㆍ수양동) 도의원 재보궐선거 일정이 구체화되고 있다.

거제시선거관리위원회는 김일곤 도의원의 도의원직 상실 대법원 확정 판결문이 도착하지 않아 재보궐선거 사유를 공식적으로 공고하지 못하고 있지만 각 정당들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거제시민단체연대와 민주노동당 등 야권은 재보궐선거 책임이 한나라당에 있기 때문에 이번 재보궐선거에 한나라당 후보를 내지 않아야 하며, 재보궐선거 비용까지도 한나라당이 부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나라당 경남도당(위원장 안홍준)은 27일 "제24차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4.27 재보궐선거 공직후보자추천심사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경남도당 공직후보자추천심사위원회는 여상규 국회의원(남해하동.경남도당수석부위원장), 조해진 국회의원(밀양창녕), 김오영 경상남도의회 한나라당의원협의회 원내대표, 정광식 창원시의회 한나라당의원협의회 회장, 박전주 중앙위원회 경남연합회장, 이춘옥 경남도당 부위원장, 도난실 경남도당 여성위원장 등 모두 7명으로 구성됐다. 김호열 경남도당 사무처장은 실무를 총괄하는 간사를 맡게 됐다.

경남도당 공천심사위원회는 3월 초 중앙당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공식적인 회의를 시작할 예정이며 현재 재보궐선거 확정지역인 거제1광역의원, 양산시 바기초의원, 함양군 나기초의원 선거구에 대해 후보자를 공모해 심의할 예정이다.

한나라당 경남도당 관계자는 28일 통화에서 “거제 도의원 보궐선거에 후보자를 낼지 안낼지는 앞으로 있을 공심위 논의에서 한번쯤 회의 안건으로 상정될 수는 있지만, 공당으로써 모든 재보궐선거 지역에 후보자를 낸다는 원칙을 가지고 관련 절차를 진행중이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도의원 재보궐선거 후보자 결정과정에서 한나라당 거제시당원협의회 역할에 대한 물음에 “당원협의회는 공천 과정에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고유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거제시당원협의회 위원장인 윤영 의원이 어떠한 의견을 개진할지도 관심사항이다.

한편, 김해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대한 심의는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실시한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