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개선, 주민 피해대책 없이는 '어림없다'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또한 주민의 피해에 대한 사전 대책마련 없이는 조선소 신설이나 확장도 이제 쉽지 않게 됐다.

거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5일 상임위원회를 갖고, 녹봉조선이 사등면 성포리 일원 녹봉조선 인근부지에 육지와 해상 139,081㎡ 확장하겠다는 시의회 의견청취 건에 대해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녹봉조선이 공유수면 매립 등을 통한 공장확장 계획을 세우고 거제시의회에 의견 청취를 요청했으나 산업건설위원회에서 반대의견을 제시했다.

녹봉조선은 조선 시설 용지 확충 계획을 갖고 1,146억원을 들여 사등면 성포리 21-4번지 일원에 공유수면 매립 87,063㎡를 포함하여 139,081㎡에 걸쳐 공장을 확장하는 계획을 거제시에 제출했다.

사전환경성 검토와 주민설명회는 마쳤지만, 국토해양부 공유수면 반영 요청 전에 거쳐야 하는 시의회 청취 과정에서 브레이크가 걸렸다.

녹봉조선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바다를 오염시키는 쇳가루 분진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바다에 그대로 흘려들어가는 점과 미신고 무허가 가설 건축물 등이 지적됐으나 일부는 시정하지 않았다.

이같은 사실은 올해 시의회 행정사무감사까지도 시정하지 않는 배짱을 부렸다.
   
   
▲ 올해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때 시의원들이 녹봉조선을 방문했을 때 쇳가루가 곳곳에 방치되고 있었다. 바닷물과 접하는 곳에도 쇳가루가 그대로 쌓여있었다.
조선소에서 도장작업 시 배출되는 유해성 물질의 페인트 가루가 인근 주택가로 날아와 마을 주민들의 텃밭에 피해를 입히고 있는 사항도 이행규 의원의 현장 사진촬영으로 증명됐다.

녹봉조선과 인근한 항도마을 주민들의 피해는 매우 심각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항도마을 주민들이 거제시의회에 제출한 '의견서'에 따르면 "현재 어린 학생들의 공부방에도 밤만되면 용접 불빛이 번쩍이고 소음 악취가 심하다"며, "공부를 하기 위해 커튼이나 이불 담요로 창문을 가리고 숨 막히는 방안에서 고통스럽게 공부하고 있다"고 했다.

주민들은 의견서에서 "(6m 전후의) 좁은 도로에 대형 건설 중장비 차량과 레미콘 차량이 드나들 경우 흙먼지 매연 소음 진동 분진 등의 공해에 시달려 하루도 살 수 없는 인간지옥으로 변하게 될 것"이라고 녹봉조선측에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