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노조 집행부 6일 기자회견, "7~8일 현장 실사 저지"

대우조선노동조합 최창식 신임위원장을 비롯하여, 조광래 수석부위원장, 백순환 부위원장, 김정민 사무국장은 6일 대우조선노동조합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회사 매각 대처 방안 등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

▲ 대우조선노동조합 13대 집행부는 6일 기자회견을 가지고, 회사 매각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왼쪽부터 김정민 사무국장, 조광래 수석부위원장, 최창식 위원장, 백순환 부위원장)
최창식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오는 7~8일 (대우조선해양) 매수자 실사가 예정되어 있다"며, "이 기간은 (전임노동조합 집행부와) 인수인계 기간임을 감안, 현장 실사 유보를 요청할 것이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노동조합의 유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지금은 쟁위상태에 있기 때문에 즉각 쟁위에 들어가는 등의 방법을 동원 현장실사를 저지할 것이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현재의 매각과정에 노동조합의 당사자 참여보장과 고용보장 협약이 완벽하게 되어 있지 않은 속에서 (매각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여진다"며, "(신임 노동조합은) 노동자들의 고용보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고용 보장을 확실하게 쟁취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 최창식 위원장
신임 집행부는 "기존 노동조합의 5대 요구 조건을 바탕으로 4개 참여사에 구체적 요구사항을 다시 제시할 것이다"며, "특정기업을 선호할 생각은 없다. 노동조합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자세가 있는 기업이라면 어떤 기업도 배제할 생각이 없다"고 했다.

신임 집행부는 또 "높은 가격에 대우조선해양이 인수 기업에 넘어가면 조합원들의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익극대화에만 치중하고 있는 산업은행의 매각 방식은 문제가 있다"고 했다.

신임 집행부는 "우리사주조합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우리사주 조합의 컨소시엄 참여는 인수가격만 높이는 결과를 초래가 있다"며 우리사주 조합의 컨소시엄 참여에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 최창식 위원장이 회사 매각과 노조 운영 등에 대한 입장을 읽고 있다.
신임 집행부는 또 회사 매각에 72개 거제 단체가 지역매각대책위 구성에 참여해 준 것에 고마움을 표시하면서도, "대우조선해양은 거제 지역의 것이다"는 인식하에 지역민을 다소 소홀히 한 점은 앞으로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했다.

신임 집행부는 "노동자들의 정치세력화는 시대적 흐름이고, 지속적으로 정치세력화 사업을 펼칠 것이다. 지방자치선거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다"고 밝혔다.

신임 집행부는 "(상급단체인) 민주노총 사업에 적극적으로 결합할 생각이지만,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인 배타적 지지는 철회돼야 한다"며, 정치성향이 다른 민주노총과의 일정한 거리는 분명히 둘 것임을 명확히 했다.

노민추가 주축이 된 신임 집행부는 강성이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강성이다는 일부 우려가 있지만, 문제를 순리적이며 논리적으로 풀어갈 뿐이지 결코 강성이 아니다. 이세종 위원장 집행부 이전에는 노민추가 노동조합을 오랜기간 맡았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 최창식 위원장
▲조광래 수석부위원장
▲ 백순환 부위원장
▲김정민 사무국장
▲ 기자회견장에 동석한 김해연 도의원
▲ 기자회견장에 동석한 한기수 시의원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