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교체에) 도움이 된다면 피하지 않겠다"…영남권 손 제치고 1위

◆ 문재인, "(정권교체에) 혹 도움이 된다면 피하지 않겠다"

▲ 문재인 전 대통령 비서실장
문재인 전 대통령비서실장(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최근 야권에서 ‘문재인 대망론’이 부상하는 것과 관련해 “혹시 (정권교체에) 도움이 된다면 피하지 않으려 한다”고 말했다.

문 전 실장은 30일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향후 대선에 나설 가능성까지) 아예 차단해 두는 것은 아니지 않으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혹시’라는 단서를 달아 답변한 것이지만 대선 출마 가능성을 열어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직접적인 정치 참여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던 그가 대선 출마에 한 발 다가서는 쪽으로 발언들이 바뀌고 있어 주목된다.

다만, 문 전 실장은 “(대망론은) 너무 과분하기도 하고 과장된 말씀”이라며 “어쨌든 내년 총선, 대선을 통해 정권교체를 반드시 해야 되는데, ‘당신도 나와서 역할을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또 “야권 단일후보는 정당끼리만 협상해 잘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시민사회 쪽에서 촉구하고 멍석을 깔아주기도 하고 때론 중개도 하는데, (내가) 그런 역할을 해봤지 않았느냐. 그런 데 힘을 보태야 한다”고 말했다.

문 전 실장은 바람직한 야권 대선주자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과 가치를 계승할 수 있는 분, 참여정부가 잘했던 부분은 계승하고 한계를 보인 부분은 더 낫게 해나갈 수 있는 비전을 가진 분이라면 얼마든지 지지한다”고 말했다.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가 그런 기준에 부합하느냐’는 질문엔 “훌륭하신 분이며 그런 기준에 손색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야권 통합에 대해 “민주당이 가장 적극적이어야 한다. 다른 정당들이 볼 때 (민주당에) 흡수돼 소멸될 것이란 우려를 불식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입당 가능성에 대해선 “아직 특정 정당의 당원이 될 생각은 해보지 않았다”고 했다.

◆ 야권 대선주자 호감도 유시민 제치고 2위…영남권, 손학규 제치고 1위

한편 야권의 대선주자 호감도 여론조사에서 손학규 민주당 대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순으로 나왔다.

문 이사장이 대선후보군에 포함돼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야권 2위를 차지한 것은 처음이다.

여론조사기관 리서치뷰가 지난 26~28일 전국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임의번호걸기(RDD) 방식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7%포인트)한 결과 ‘진보진영에서 거론되는 대통령 후보 중 가장 호감이 가는 사람이 누구냐’는 물음에 손 대표가 22.8%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문 이사장이 15.2%, 유 대표가 10.6%로 2, 3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한명숙 전 총리(8.8%),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6.8%), 정세균 최고위원(2.2%) 순이었다. 기타·없음은 33.6%이다.

경남 출신인 문 이사장은 영남권에서 야권 주자 중 1위였다. 부산·경남·울산에서 22.4%로 손 대표(15.5%)보다 6.9%포인트 많았고, 대구·경북(17.8%)에서도 손 대표(17.0%)를 근소하게 앞섰다. 다른 지역에선 손 대표가 문 이사장과 유 대표보다 오차범위 이상으로 1위를 기록했다.

보수진영의 대선주자에 대한 호감도 조사에선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35.4%로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오세훈 서울시장(7.4%), 김문수 경기지사(7.0%), 이회창 자유선진당 전 대표(5.9%), 정몽준 한나라당 전 대표(4.0%) 순이었다. 박 전 대표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는 양상이다. 기타·없음은 40.3%였다.

◆ 박근혜-손학규 가상대결 4.1% 차 …박근혜- 문재인 10.2% 차

내년 대선에서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와 손학규 민주당 대표가 격돌할 경우 박근혜 41.1%, 손학규 37.0%, 무응답 21.9%로 두 사람간 격차는 4.1%포인트로 조사됐다.

박근혜-문재인 가상대결에서도 박근혜 40.8%, 문재인 30.6%, 무응답 28.6%로 두 사람간 격차가 10.2%포인트였다.

박 전 대표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와는 13.1%포인트,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와는 18.1%포인트 앞서는 등 비교적 여유있게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내년 총선에서 여야 1대1 가상대결이 성사될 경우 한나라당 후보 지지는 25.7%, 야권단일후보 지지 응답은 57.4%로 나타났다.

정당지지도에서도 민주당이 31.5%로 한나라당 30.6%와 오차범위에서 앞서고 있었다. 이명박 대통령의 지난 3년 3개월에 대한 국정운영평가 질문에선 긍정평가는 29.4%에 그쳤고 부정평가는 65.5%에 달했다.

이번 조사의 응답률은 5.32%라고 리서치뷰는 전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