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적 기념사업회 관계자, "동상 철거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현직 시의원이 김백일 장군 동상 철거를 요청하는 1인 시위를 벌이는 상황까지 이르렀으나 거제시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의구심을 자아낸다.

거제시는 김백일 장군 동상에 대해 시민단체의 주장과 언론보도를 체집해 (사)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에 전달하는 협조 공문을 보낸 것이 전부다.

거제시는 이에 비해 지난달 30일 시민단체연대협의회가 ‘친일행적 드러난 김백일 장군 동상을 철거해라’는 성명서를 내자, 거제시장이 시민단체 대표를 만나 ‘잘 봐 달라’(?)식의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옥영문 시의원의 1인 시위 소식을 접한 거제시는 8일 옥 의원의 1인 시위를 저지하는데 행정력을 쏟아부었다.

여러 가지 정황으로 봐서 거제시는 김백일 장군 동상 철거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 사태가 잠잠해지기를 바라고 있는 눈치다.

김백일 장군 동상이 세워지기 열흘 전인 지난달 17일 거제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흥남철수기념공원 조성사업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 용역 중간보고회’가 있었다.

권민호 시장은 이 자리에서 “‘김백일 장군의 동상이나 흥남철수작전기념비 등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의 일부 시설도 옮겨서 조성하는 방안을 모색하라’고 말했다”고 지역의 인터넷 언론 매체가 보도했다.

권 시장은 이어 “거제 출신 인맥과 이북도민회,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 등과 긴밀히 연결해 국비확보에 최선을 다하라”고 관계 공무원들에게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사태의 본질과 거제시가 속앓이를 하고 있는 근저에는 ‘흥남철수기념공원 조성사업’이 있다. 이번 사업은 사업기간이 올해부터 2014년까지로 권민호 시장의 임기와 맞아떨어진다. 500억원 내외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사업의 성공은 200억원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국비 확보’다.

권민호 시장이 발언한 것처럼 '이북도민회,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 등과 긴밀히 연결하라'는 의미는 이미 이들 단체와 긴밀히 유착돼 있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김백일 장군 동상 건립도 결국 흥남철수기념공원 조성사업의 연장 선상에 있다.

이북도민회,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가 국비 확보에 노력을 기울여주는 댓가로 김백일 장군 동상 건립을 허락해주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번 김백일 장군 동상 건립 예산 조달은 ‘함북6ㆍ25전적기념사업회’가 주도적으로 했다. 강성운 함북6․25전적기념사업회 부회장은 9일 통화에서 “김백일 장군 동상은 10만명 생명의 은인으로 이북도민들의 순수 성금 6천만원을 모아 동상을 제작, 건립했다”고 말했다.

강 부회장은 “다음주에 관계자들이 모임을 가지고 김백일 장군 동상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동상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했다.

강 부회장은 “(거제의) 흥남철수작전기념비가 있는 곳은 실향민의 성지다. 그리고 동상은 예산을 지원받아 건립한 것이 아니고 성금을 모아 건립했기 때문에 동상을 문제삼는 것은 조금 어리석지 않느냐. 동상을 철거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철거에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거제시는 지역의 시민단체 관계자, 일부 기자들의 회유 포섭에만 혈안이 될 것이 아니라 앞으로 전국적인 이슈로 문제가 커질 때는 어떻게 감당해나갈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거제시는 올해 초 임대아파트를 분양아파트로 전환해주었다는 이유로 해당 건축과장을 직위해제시킨 일이 있다. 이번 김백일 장군 동상 건립은 거제 역사의 과거 현재 미래를 고려할 때 아파트보다 수천배 중차대한 일이다. 그런데 웬일인지 관련 공무원에게 어떠한 조처를 취했다는 이야기는 들리지 않는다.

현 거제시장이 거제 역사에 오점을 남긴 시장으로 기록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김백일(본명 김찬규) 장군 기록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