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생산성 2배 향상 효과

대우조선해양은 업계 최초로 LNG운반선 건조에 필요한 스테인리스 파이프 로봇자동용접시대를 열었다.

대우조선해양(www.dsme.co.kr․대표 남상태)은 LNG운반선의 핵심 기자재인 펌프 마스트에 들어가는 스테인리스 파이프 자동용접이 가능한 로봇 개발 시연회를 최근 갖고 본격적인 적용에 들어갔다.

LNG운반선 펌프 마스트는 영하 163℃를 유지해야 하는 액화천연가스 화물창에 탑재되는 것으로 액화가스를 옮겨 싣고 내보내는 역할과 화물창의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센서를 장착한 고난이도의 핵심 기자재이다.

▲ 엘엔지(LNG)선 핵심 기자재인 펌프마스트 제작공장에서 임직원들이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스테인리스 파이프 자동용접 로봇이 용접을 하고 있는 광경
그동안은 우수한 용접기량을 갖춘 용접사들이 직접 손수 용접을 해서 제작을 했다. 이번 용접로봇 적용으로 생산성이 2배 이상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검사합격률도 기존 수동용접과 대등해 고품질의 선박 생산이 가능하게 됐다.

자동화연구팀 강계형 차장은 “이번 로봇 개발은 생산성을 크게 높은 것은 물론 고난이도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지능형 용접장비, 실시간 용접선 추적 비전 센서, 로봇 제어 기술 등 대우조선해양의 축적된 로봇기술이 낳은 결과”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첫 수주를 장식한 것도 LNG운반선 2척이다. 2000년 이후 세계에서 발주된 246척의 LNG운반선 중 78척을 수주해 시장점유율 32%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수주잔량도 현재 38척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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