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제안, "거제가 동일노선 원한다면"…"부산KTX역까지 추후 논의"

부산~거제 간 시내버스 노선 신설을 거제시민이 시급히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전향적인 안을 제시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행법상 부산시는 부산KTX역에서 거제 고현까지 시내버스를 운행할 수 있는 반면, 거제시는 양시도간 노선 연장이 30㎞ 이내만 가능하다는 조항에 묶일 경우 부산 신평역이나 하단오거리까지만 운행이 가능해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다.

부산시 교통국 대중교통과 정순태 노선관리담당은 5일 통화에서 "거제에서 우선적으로 똑같은 조건의 동일 노선을 원한다면, 부산시는 부산KTX역이 아닌 하단오거리(지하철 하단역)에서 출발할 의향이 있다"고 전향적인 자세를 보였다.

▲ 3~4,000원의 저렴한 요금에 광역환승활인이 가능한 부산~거제간 시내버스 신설이 시급하다.
이렇게 될 경우 거제고현에서 부산 하단역까지 부산시내버스와 거제시내버스가 동일한 조건에서 운행이 가능해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순태 노선관리담당은 덧붙여 "우선적으로 거제 고현에서 부산 지하철 하단역까지 부산시와 거제시가 협의해 노선을 개설한 후 추후 국토해양부에 50㎞ 연장 고시 신청을 통해 동일한 조건으로 부산KTX역까지 연장하는 방법도 가능하다"고 했다.

거제시 교통행정과 박경도 대중교통담당은 "시내버스 노선 협상에 진척이 없어 답답하다"며 "거제 고현에서 부산 하단역까지 시내버스를 개설할 경우 시민들은 어떻게 받아들일 지 궁금하다"고 말해 부산시와 물밑 협상이 진행되고 있음을 내비쳤다.

일부 언론에서 '부산시와 경남도의 감정 싸움에 곤욕스런 거제시'라는 제목으로 시내버스 노선 협상 대상자는 경남도와 부산시인 것처럼 보도되고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2007년 11월 11일 공표한 '경상남도 사무위임 규칙'에는 "시내버스 여객자동차운송 사업의 면허 및 등록은 관할 지자체에 위임한다"고 분명히 밝혀져 있다. 시내버스 면허 허가권은 거제시가 가지고 있다는 의미다.

▲ 경남도 사무위임규칙. 시내버스 면허 및 등록(16번)은 각 시ㆍ군 지자체에 위임한다고 명백히 밝혀져 있다.
경남도는 "2개 시도에 걸칠 경우 조정에 관한 권한은 경남도가 가지고 있고, 관할 지자체에 위임하지 않았다"는 궁색한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해 부산~거제간 버스노선 신설에서도 시외버스만 고집하고 있고, 또 최근 부산KTX역에서 거제고현까지 요금 5,000원으로 시외버스 리무진을 운행하겠다며 부산시에 협의를 요청했으나 협의를 거절당했다. 경남도는 또 기존 시외버스 중에서 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부산역을 거쳐 거제를 왕래하는 노선을 제안했으나, 부산 사상~부산역~신평~거제는 현실성이 떨어지는 노선이다.   

경남도는 도내 일부 언론을 통해 "부산시가 시내버스 노선 신설을 주장한는 것은 김해~부산 경전철 개통으로 남는 70여 대 차량을 돌리기 위한 속셈과 거제시민을 끌여들여 부산 광복동 남포동 상권을 살리기 위한 의도가 숨어있다"고 흘리고 있다.

부산시 대중교통과 담당공무원은 "김해~부산 경전철 개통이 있지만, 김해~부산 노선버스 감차계획은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며 "정관 신도시를 왕래하는 대중교통 수요가 발생했으나 총량제에 묶여 있어 차량 배차도 어려운 실정이다"고 했다.

이 공무원은 부산 광복동 남포동 상권을 살리기 위한 의도가 숨어있다는 지적에 대해 "경남에서 주장하는 시외버스를 넣으면 상권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시내버스만 상권에 영향을 미치느냐"고 반문했다.

경남도는 시외버스 업체 이익 대변에 혈안이 되지 말고, 도민들이 저렴한 요금에 부산~거제를 왕래할 수 있는 시내버스 운행에도 관심을 가지는 균형잡힌 자세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행규 거제시의원은 "거가대교 개통 후 거제인구가 줄 것이라는 당초우려와는 달리 지난해 말보다 9,000여명이 인구가 더 늘어나 우려가 많이 해소됐다"며 "시민이 편하게끔 부산까지 시내버스를 운행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의원은 "거제시와 부산시가 시내버스 협상을 벌일 때 신설 노선에 동일 대수의 시내를 투입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