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1일 부산에 "노선 협의 불가 통보"…"도를 상대로 시민이 나서야"

거제~부산 시내버스 노선 신설이 거제시의 저자세로 무산되자 시민들의 원성이 쏟아질 전망이다.

거제시는 지난달 23일 부산시가 제안한 ‘거제~부산역 시내좌석버스 신설 협의 요청’에 대해 “현행법상 불가한 노선이며, 둘 이상의 시도를 걸칠 경우 부산광역시와 경남도지사가 미리 협의해야 할 사항으로 거제시는 노선 신설 협의대상이 아니다”고 부산시에 11일 통보했다.

거제시는 이보다 앞서 “두 시ㆍ도가 걸칠 경우 시내버스 허가권과 협의조정권 중 어느 것이 앞서느냐”는 질의를 국토해양부에 냈으나, 국토해양부는 유권해석을 통해 ‘상급 단체인 경남도와 협의하여 처리하라’고 경남도의 손을 들어주는 답변을 8일 내놨다.

이로써 부산~거제 시내좌석버스 신설 문제는 물 건너 간 셈이며, 부산 남부권과 거제를 왕래하는 시민들의 불편은 계속될 전망이다. 또한 거가대교를 경유하는 부산∼거제 직행 시외버스(한정노선) 무산에 이어 시내버스 운행도 무산됨에 따라 지난해 11월 1일 KTX 2단계 개통과 12월14일 거가대교 개통의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없게 됐다.

▲ 경남도는 시내버스 면허권을 시ㆍ군에 위임해놓고, 두 시ㆍ도가 걸치는 시내버스 노선 신설의 경우 협의조정권이 경남도에 있다는 논리를 내세워 부산~거제간 시외버스만 고집하고 있다.
거제시는 결국 시민들이 요구하는 시내버스 노선 신설의 걸림돌을 없애고 적극적으로 시내버스 노선 신설에 나서기보다는 국토해양부의 유권해석을 빌미로 책임을 회피하는 수순을 밟고 있어 비난을 감수해야 할 전망이다.

12일 오전에 열린 시정브리핑에 참석한 모 기자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거제시는 제쳐두고 경남도를 상대로 시민들이 나서는 수밖에 없다”고 거제시 행정을 질타했다.

경남도는 궁여지책으로 부산 시내버스의 거제 투입과 거제~부산KTX역 시외버스 운행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성사여부도 불투명하다.

경남도 관계자는 “이용객 불편을 해소하고 부산 경남 상생협력이라는 큰 틀에서 시내버스 시외버스 동시 투입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경남 시외버스 업체의 반발과 부산시의 수용여부가 관건이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부산시 대중교통과 신용삼 과장은 “거가대교가 개통된 뒤 거제는 부산과 인접 지역이 됐기 때문에 광역환승활인제가 적용되는 시내버스가 다니는 것이 맞다”며 “시외버스는 어떠 이유로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경남도와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 사이 벌어지고 있는 시외버스 신평역 정차 부당성에 대한 법적 소송이 진행중이다. 창원지법 1심에서 ‘시외버스 신평역 정차는 불법이다’고 부산시측이 승소를 해 항소가 진행되고 있다.

▲ 시민들은 요금이 저렴하고, 광역환승할인이 가능한 부산~거제 시내버스 노선 신설을 원하고 있지만, 경남도와 거제시는 시민의 바람에 역행하는 행보를 하고 있다.
부산시측이 대법원에서 승소할 경우 시외버스 신평역 정차는 어렵게 된다. 비싼 시외버스 요금, 환승할인 불가능의 불편을 겪으면서도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신평역을 이용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어렵게되면 시민 불편을 가중될 전망이다. 또한 경남도를 성토하는 목소리는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부산~거제를 왕래하는 승객은 부산서부시외버스터미널과 동래 지하철역, 동부시외버스터미널만 이용해야한다.

극단적으로 부산 강서구에 거주하는 주민은 부산 서부시외버스터미널로 다시 들어가 시외버스를 이용해야 하며, 거제서 부산 강서구에 가는 시민은 부산서부시외버터미널까지 갔다가 다시 강서구로 되돌아와야하는 이중삼중의 불편을 겪어야 한다.

황종명 거제시의회 의장은 “경남도는 거제시민의 편리를 우선 고려해 도정을 펼치는 것이 맞을텐데, 시민의 입장은 무시하고 오히려 역행하고 있는 도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시민 K 모(50)씨는 “거제시민의 입장을 대변하라고 도의원이 3명이나 있는데, 이번 시내버스 노선 신설에는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도의원들은 어느 지역 도의원인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