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흥남철수기념사업회 측에…'동상보호위원회' 구성 조직적 반발

거제시는 친일 행적 논란을 빚고 있는 김백일 동상 자진철거를 요청하는 ‘1차 계고서’를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 황덕호 회장 앞으로 27일 1차 계고서를 보내 마찰이 우려된다.

거제시는 지난 27일 기념사업회 측에 '8월 15일까지 김백일 장군의 동상을 자진철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에 들어간다'는 내용의 1차 계고서를 보냈다.

경남도는 이번달 4일 동상 설치 과정에서 문화재 환경영향 검토를 거치지 않아 문화재법 위반으로 동상 ‘이건 및 철거’를 요청했다.

김백일 동상은 1983년 12월 도 문화재자료 제99호로 지정된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PX 잔존시설'에서 반경 270여m 지점에 있어 영향 검토 기준인 300m 범위에 포함돼 있다.

거제시 관계자는 27일 "그동안 기념사업회 측에 자진 철거를 요청했지만 기념사업회가 받아들이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철거 기한을 8월 15일로 못박아 계고장을 보냈다"며 "시가 통보한 기한에 자진철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을 통해 동상을 강제 철거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런 거제시 방침에 대해 기념사업회 측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황덕호 흥남철수기념작전사업회 회장은 "경남도와 거제시는 동상 건립과 관련해 문화재 영향 평가를 받지 않았다지만 협회는 정식 공문을 통해 승인을 받고 거제시가 허락해줘서 동상을 세웠다"고 주장했다.

이어 황 회장은 "동상 철거는 용납할 수 없으며 행정대집행 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위해 함경남·북도민회와 함북 6·25전쟁 기념사업회,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 등 4개 단체가 '김백일 동상 보호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고 말했다.

김백일 동상은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가 흥남철수작전 당시 미군 아몬드 장군을 설득해 피란민을 함대에 승선할 수 있게 한 공을 기린다는 취지로 지난 5월 27일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안 흥남철수작전 기념비 옆에 세웠다.

김백일 장군은 한국전쟁 당시인 1950년 10월 1일 국군 최초로 38선(강릉∼주문진)을 돌파, 이날이 국군의 날로 제정되는 계기를 만든 인물이다.

그러나 김 장군은 일제강점기에 항일 무장 저항세력의 토벌부대인 만주국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한 사실 때문에 민족문제연구소가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됐다.

한편 국방부는 27일 거제시 포로수용소 유족공원에 세워진 고(故) 김백일 장군의 동상이 일부 시민단체에 의해 한 때 쇠사슬이 감긴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동상이 잘 보존되고 관리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일부 언론에 보도됐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