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와 부녀회 첨예하게 대립…31일 잠정 합의한 투표 '불투명'

덕산베스트타운 임대아파트 분양전환과 관련, 대책위원회가 덕산건설과 잠정 합의한 3.3㎡당 344만원에 대해 부녀회를 중심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 오는 31일로 예정된 주민투표도 제대로 이뤄질 지 미지수다.

부녀회측은 25일과 26일 아파트 주민을 상대로 대책위에 대한 불신과 협상 결과의 부당성을 제기하며 주민들의 세 규합에 나섰다.

부녀회 측 관계자에 따르면 "대책위원들이 부녀회와 대화를 하면서 대책위측에서 결정한 344만원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사가라는 격한 발언이 사건의 발단이었다"고 전했다.

▲ 덕산베스트타운 아파트
이 관계자는 또 "18평형의 경우 해마다 8%씩의 인상분 170여만원을 지불해 왔다. 국토해양부로부터 올해 6월에 18평형의 경우 299만원이 적정하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344만원은 주민들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는 높은 분양가이다"고 했다.

부녀회 관계자는 덧붙여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사전 동의 절차도 없이, 대책위원에서 344만원에 일방적으로 사인을 해줬다"며, "얼마를 제시했으면 좋겠느냐고 사전에 주민동의를 구해야 할 것 아니냐"고 했다. 

부녀회 관계자는 또한 "대책위 운영비 명목으로 한 세대당 22,000원을 관리비에 부과했고, 시위 불참자에게는 10만원씩의 벌금을 거둬들였으며 이에 대한 사용 내역 원장부를 공개하지 있다"고 했다.

이밖에도 하자보수비 예치금액과 어린이집 임대료도 시위 경비로 사용한 의혹이 있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 올해 4월 덕산베스트타운 입주민의 거제시청 앞 시위 장면
한편 대책위 관계자는 전화 통화에서 부녀회 측의 주장과 상반된 견해를 피력했다.

대책위측 관계자는 "전체 주민들을 위해 판단했다고 믿고 있다. 임차인 감정가를 100% 적용했다. 주민들의 요구가 100% 반영됐다. 전체 입주민을 생각해서 옳은 판단을 내렸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덧붙여 부녀회측에서 제기하고 있는 운영비 경비지출 내역에 대해서는 "주민이 낸 운영비는 통장에 그대로 고스란히 예치돼 있다. 빠른 시일 내에 공개할 것이다. 돈 문제에 대해서만은 깨끗하다"고 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또 "26일 저녁 대책위 관계자들이 모였을 때 모두 사퇴하자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여기서 사퇴하면 도망가는 꼴 밖에 안된다"며, "주민설명회를 거친 후 주민투표의 결과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성이냐 반대냐에 따라 사퇴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고 했다.

현재로서는 오는 31일로 결정돼 있는 주민 투표도 아직 불투명한 실정이다. 대책위측과 부녀회측이 극적인 타결이 이뤄지지 않는 한 덕산베스트타운 분양전환 문제는 장기화될 조짐이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