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개 제작, 멀쩡한 맨홀 700개 바꿔…1개당 비용 60여만원
▲ <거제인터넷신문-거제타임즈 공동보도> "하수 행정 불신으로 계속 사업 예산 집행도 중지해라"는 정부 지적받고도 막무가내인 거제시 행정
'멀쩡한 오수 맨홀을 왜 교체하는지 모르겠다'는 시민의 지적이 있은 이후 긴급 취재를 통해 오수 맨홀 교체 현황을 점검했다.
극소수의 맨홀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된 것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였다. 거제시의회는 행정사무감사에서 "시가지 내 도시계획도로 개설시 노면과 상․하수도 맨홀 높이가 맞지 않아 보행자와 오토바이 및 자전거 이용자의 사고 위험이 높다"고 지적했다.
거제시의회는 또 "차집관거 맨홀의 관리부실로 6개 맨홀이 도로 포장 공사시 아스팔트로 덮혀져 버렸다"고 지적했다.
거제시는 지난해 9월 시의회가 지적한 사항에 대해 시가지 도로 내 맨홀 정비를 완료했다고 보고 했다.
거제시는 지난해 9월 발행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현황 보고서에서 "시가지 내 하수도 맨홀에 대하여 일제 조사를 실시하여 도로면과 높이 차이가 나는 7개소 맨홀에 대하여 정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300개의 맨홀은 연초 오비 중앙하수처리장에 야적돼 있었다.
여기에다 700개의 맨홀을 교체하는 들어간 공사비는 2억7천5백만원이다. 맨홀 1개를 교체하는데 들어가는 순공사비는 392,800원이다.
결국 한 개의 맨홀을 교체하는데 들어가는 예산은 맨홀 원가 176,000원과 맨홀 교체 공사비 392,800원을 합치면 568,800원이 들어가는 셈이다.
또 연초오비 중앙하수처리장에 야적돼 있는 나머지 300개의 맨홀을 교체하는데 추가로 들어갈 비용 1억2천여만원을 합치면 전체 1,000개를 교체하는데 들어가는 예산은 5억7천1백만원이 소요된다.
거제시 홈페이지 '거제시에 바란다'에 시민의 지적이 있은 이후 거제시 환경사업소 담당 공무원의 답변은 궁색한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어 맨홀 교체 의혹에 대한 의구심을 자아낸다.
거제시는 시민의 지적에 대한 답변에서 "도로 표면과 맨홀과의 높이가 맞지 않아 사고위험이 높고, 소음 민원이 제기되면 현장 확인한 후에 교체한다"고 했다.
하지만 맨홀 교체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신현 지역을 둘러본 결과 거제시의 답변은 궁색한 변명에 불과했다.
맨홀이 교체된 지역은 간선도로 뿐만 아니라 이면도로, 심지어 소음이 전혀 발생할 수 없는 한적한 주택가, 자동차가 주차된 구역, 차량 접근이 불가능한 곳 등 곳곳에서 맨홀이 교체돼 있었다.
맨홀 교체 후 700개의 고철 맨홀이 야적돼 있는 현장도 확인했다.
맨홀 교체 시공은 의령에 본사를 두고 있는 (주)흙과 사람들(대표 박재현)이 맡고 있었다.
맨홀 한 개당 교체비용이 392,800원이 들어가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전화 접촉을 시도했으나, 곧 답변을 하겠다고 전화를 끊은 후 재차 연락이 오지 않았다.
도로표면과 맨홀과의 높낮이에 차이가 나는 원인이 덧씌우기 도로포장이 잦아 차이가 난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이는 이유가 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높낮이가 급격하게 차이나는 근본 원인은 하수관거 공사의 부실 의혹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하수관거를 묻는 과정에서 하수관거가 놓아지는 바닥 터다지기를 견실히 하고 하수관거를 묻어야 한다. 하지만 터다지기를 부실하게 하고 하수관거를 묻고 맨홀을 연결시켰을 경우 세월이 지나면 자연 침하가 일어나게 된다고 건설 전문가가 지적했다.
맨홀 주위 지반이 침하되고 있는 상태인 것이 시내 곳곳에서 발견됐다.
이제 거제시 하수행정은 스스로의 자정능력을 상실해 외부에서 수술 메스를 동원해야 할 단계까지 이르렀다는 것이 뜻있는 시민들의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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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문 기자
kcm@gj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