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희생자 위령탑 건립…김백일동상 철거대책위의 뜻있는 사업될 터

▲ 유영수 거제시의회 의원
유영수 거제시의원은 2일 시의회서 “(6․25)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의 유족들을 진정으로 거제시민으로 생각하고, 61년간 유족들이 겪었을 고통과 아픔을 함께한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희생자 위령탑과 표지석이 건립될 수 있도록 권민호 거제시장이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발언했다.

이보다 앞서 이행규 시의원은 2009년 11월 16일 시정질문을 통해 "한국전쟁 전후 무고하게 희생된 거제 역사를 바르게 기록하고 희생자와 그 가족들에게 진실한 사과와 동시에 명예회복의 길을 열어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한겸 전임시장은 답변에서 "국가적인 공식사과 등을 통해 유족과 국민들께 화해를 구하고자 예산을 확보하여 위령제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전 시장은 또 답변에서 "희생자 위령제 봉행, 위령비 건립 등 위령사업을 희생자 유족과 협의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거제시 예산 일부 지원으로 지난달 16일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제2회 거제 합동 위령제’가 지난해에 1회에 이어 연초면 천곡리 천곡사에서 가졌다.

1950년 7월 21일 거제지역 국민보도연맹원 소속 731명은 그 당시 장승포에 소재한 거제경찰서에 아무런 영문도 모르고 불러갔다. 그런데 같은 달 25일과 26일 400여 명이 철사줄에 묶인 채 지심도 앞바다에서 산 채로 수장(水葬)을 당했다. 쇠줄에 묶여졌기 때문에 한 사람만 바다 속으로 밀치면 모두 딸려가 바다 속으로 사라졌다. 그 이후에도 8월 말까지 총살, 수장, 매장 등의 잔혹한 방법으로 무고한 생명이 희생을 당했다.

▲ 1950년 5월에 장승포경찰서 앞에서 찍은 사진. 이 사진 속에 있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이 보도연맹사건에 연루돼 그해 7월 수장을 당했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는 2008년, 2009년에 걸쳐 한국전쟁 전후 거제지역 민간인 희생사건을 조사해 2009년 9월 15일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 진실규명 결정서 표지
“조사결과 희생자로 확인된 사람은 최소 475명에서 최대 800명이다. 희생자의 대다수는 좌익사상․좌익활동과 무관한 20~40대의 농민 어민이다. 전쟁 중 혼란기지만 군인 경찰이 적법한 절차 없이 민간인을 집단학살한 것은 인도주의에 어긋나는 일이며,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을 생명권을 침해한 것이다”고 결론 내렸다.

진실화해위원회는 조사 결론과 함께 ‘권고사항’을 제시했다. 진실화해위는 결정서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 유족들이 위령제 봉행, 위령비 건립 등의 위령사업의 지원 ▲ 역사기록 수정 및 등재 ▲ 유해발굴 방안 지원 ▲ 제적부·가족관계 등록부 및 공식 문서기록의 정정 ▲ 평화인권 교육의 강화 등을 '권고'했다.

7명의 거제시의원과 거제시민단체 대표들이 총 망라된 ‘김백일 동상철거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달 14일 발족됐다. 대책위의 공식적인 명칭은 ‘거제역사 바로세우기를 위한 김백일 동상철거 범시민대책위원회’다. 김백일 동상 철거도 결국은 ‘거제 역사 바로세우기’ 일환이다.

한국전쟁 전후 거제 민간인 희생은 아직도 진행중인 역사적 사실(史實)이다. 역사바로세우기가 가장 먼저 필요하다. 유족들은 우리 이웃이고, 거제시민이다. 가해자도 거제시민이었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모두 거제시민이었다.

유족들은 온갖 핍박과 억압, 차별, 연좌제 등으로 삶에 극도로 지쳐있다. 유족들이 직접 나서 위령탑 건립을 추진할만한 조직적인 힘도 갖지 못하고 있다. 누군가 이 일을 대신해주어야 한다.

김백일 동상 철거 범시민대책위는 김백일 동상 철거 운동과 함께 한국전쟁 전후 거제 희생자 위령탑 건립에 주도적으로 나서는 것은 어떠한 역사바로세우기보다 값진 일일 것이다. 내년 제3회 위령제는 위령탑 앞에서 열리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거제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